카우치서핑 아이디를 만들고 프로필과 참조글을 채우자.
카우치서핑(http://couchsurfing.org)은 아직 한글화가 되어있지 않다.
일단 가입을 하자. 가입은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신상정보를 영어로 쓰는 게 피로했다면 당신은 카우치서핑을 포기해야 할지도 모른다. 이제 본격적으로 프로필을 작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프로필은 정말 잘 적어야 한다. 왜냐하면 당신의 정보를 외국인에게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이 이 프로필과 참조글밖에 없기 때문이다. 프로필을 성실하게 적으면 적을수록 카우치서핑 성공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아두자. 전부 채우는 건 기본이다. 기본.
프로필을 다 채웠는가? 그럼 참조글(References)에 대해 알아보자.
참조글은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서 써주는 말 그대로 참조할만한 글이다. 참조글은 다른 사람이 써주는 것이기 때문에 프로필보다는 참조글 쪽이 신뢰도가 더 높다. 따라서 참조글을 얻으면 성공률을 더 높일 수 있다.
카우치서핑을 시작하려면 참조글을 얻는 것이 좋다. 가장 쉬운 방법은 카우치서핑을 하는 친구가 주위에 있다면 참조글을 하나 써달라고 하면 된다. 그런 친구가 없다면 일단 한국에 있는 카우치서퍼를 만나보는 것을 추천한다. 꼭 1:1 만남이 아니더라도 카우치서핑 홈페이지에는 이벤트(Event)가 있다. 무슨 행사 같은 게 아니라 모임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그런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한 후, 새롭게 알게 된 카우치서퍼와 참조글을 교환하자.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자신이 안전한 사람이라는 것을 현지인에게 알려야 하기 때문이다.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면 간단하다. 인터넷으로만 알게 된 사람을 자신의 집에서 재우는데 누가 불안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런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이런 노력을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