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스톤 Mar 11. 2024

커리어의 성공을 낳는 ‘자기 인식’
잘하는 5가지 방법

<결정하는 습관 : 미루지 않는 것이 최고의 결정이다> 중에서 

구직 활동에서부터 퇴사에 이르기까지 어느 한순간이 우리의 커리어를 만들지는 않습니다. 수많은 작은 결정이 커리어의 성공 방향을 좌우하죠. 그렇다면 결정을 잘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을 키워야 할까요? 


결정을 잘하는 사람들에게서 발견된 공통점은 바로 ‘자기 인식’을 잘한다는 것입니다. 자기 인식을 잘하는 사람은 자신의 장단점을 잘 파악합니다. 좀 더 깊은 차원에서 자기 인식을 하는 사람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 가치를 알죠. 그리고 그것이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합니다. 오늘은 나의 커리어를 위한, 자기 인식을 잘하는 방법 5가지를 살펴봅니다.



1. 나만의 관점을 키운다


나의 큰 그림은 무엇인가요? 이 결정은 내가 살아가는 데 얼마나 중요한가요? 나의 경험과 가치, 세계관은 자신만의 관점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는 이에 따라 우선순위를 고르고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오래전부터 계획한 가족 여행을 갈까, 사무실에 남아 급한 업무를 처리할까? 이러한 문제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스스로에게 물어봅시다. 

“내가 오늘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나만의 관점을 키운다는 것은 다시 말해 자신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채는 지혜입니다.



2. 자신에게 솔직해진다


결정을 잘하려면 자신에게 정말로 솔직해져야 합니다. 그 결정이 진짜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재차 확인해야 하죠. 근무시간 기록표를 제출하지 않으면 상사가 눈치챌까? 내가 번지점프를 정말로 하고 싶나? 쿠키 하나를 더 먹을 정도로 배가 고픈가?

자신에게 솔직하지 않은 상태에서 내린 수천 가지 작은 결정은 쌓이고 쌓인 채 곪아 터집니다. 정직하게 일한다는 건 사기를 치지 않거나 법을 어기지 않는다는 뜻만이 아닙니다. 내가 맡은 일을 처리하며 더 발전할 수 있는 순간을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3.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인식한다


자기 인식을 키우려면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을 예의주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기 인식을 하는 동시에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도 인지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의 커리어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많이 읽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인식은 바로 옆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알아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몸담은 분야의 경쟁사가 해고를 감행하고 있다면 조만간 나의 조직도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내가 오랫동안 조직에 기여하지 않았음을 스스로 알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도 알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내가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에 집중하며 무엇이 중요한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자기 표현을 잘한다


자기 표현을 잘하는 사람은 스스로 나서서 홍보할 필요가 없습니다. 주위 사람도 자연스레 나에 대해 알게 될 것이기 때문이죠. 자기 표현은 내가 하는 일과 하는 말, 입는 옷 등 나에 관한 모든 것에 녹아 있습니다. 


자기 표현을 잘하기 위해 우선 나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내가 수포자라면 재정이나 회계 분야에서 훌륭한 의사결정자가 될 확률은 낮겠죠. 이럴 때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기로 결정합니다. 중요한 것은 나의 장점을 파악해 자신 있게 결정하는 데 이용하는 것입니다.



5. 공감 능력을 키운다


공감 능력을 기르면 자기 인식을 하고 결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노력과 타인의 관점을 이해해보려는 노력이 중요하죠. 공감 능력은 타인의 말에 세심하게 귀 기울이고 타인과 나의 차이를 인정할 때 크게 향상됩니다.




“이제 당신은 자기 인식이 된 사람은 “될 대로 되라지”라고 말하는 사람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그들은 감정과 의사결정 간의 연결고리를 알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결정한다. 그들은 문제 앞에 겁먹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한다.“

-《결정하는 습관》 중에서. 





작가의 이전글 브랜드로 남기 위한 질문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