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대중들은 양홍원을 왜 좋아할까?

by 디자이너 일상

얼마 전 2025 버저비트 힙합 페스티벌에 다녀왔습니다. 작년보다는 규모가 줄은 듯하여 아쉬운 마음도 살짝 있었습니다.

2024년에는 토, 일 양일 중 선택을 해야 했는데 결정적으로 양홍원이라는 아티스트가 있는 날짜를 골랐습니다. 당시 얼마 전 있었던 양홍원의 사건과 음원 때문에요.

당신은 양일 중 어떤 날을 고르겠는가?


1. 의외성


바지를 내린 사건. 언론에도 보도되었다.


양홍원이 인스타그램에 바지를 내린 엉덩이 사진을 올린 사건이 있었습니다(도로 위에서). 사람들의 반응과 나의 감정을 되돌아보자면, "미친 거 아니야?ㅋㅋ.", "뭐하냐"등등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이런 사진이 올라가는 곳과 사람들의 반응이 일어나는 장소는 보통은 가장 친한 친구들 단톡방입니다. 양홍원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단톡방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실제로 양홍원의 인스타그램 라이브 영상을 보면 팬들과 반말로 자주 대화합니다. 그리고 욕도 합니다. 라이브 방송을 보다가 사인을 받으러 온 팬에게는 고맙다는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가 "하고 싶은 거 잘해"라는 말을 하며 보내줍니다. 툭 던지는 이런 진심 어린 말들에 시청자들은 감동을 받나 봅니다. 이런 노필터의 행동들이 주는 효과는 솔직함, 친근함인 것 같습니다. 일대 다수의 대중에게 상처받기 쉬운 위치의 공인으로서 대중에게 노필터의 감정들과 사진을 공유한다? 쉽지 않은 결정입니다. 그리고 양홍원은 그 대가로 화제성과 친밀함을 가져갑니다. Give and Take.


#노필터 #의외성 #화제성 #친밀함



2. 스토리텔링


래퍼 릴러말즈는 군대에 입대하기 직전 만든 2개의 앨범 중 하나를 양홍원과 작업했는데, 그 앨범에서 양홍원은 위의 사건을 가사에 적습니다.

https://youtu.be/_20UZ3mdDSI?si=YhzwYO-KQmKVJGXm

출처 : 유튜브 알파
걸어가다가 모르고 바지를 내렸지 혼자서 와이셔츠를 다렸지
보고 싶단 소리도 못하고 새 집에서 너를 기다렸지

(양홍원-'와이셔츠를 다렸지' 중에서)


일부러 내린 바지를 모르고 내렸다는 뻔뻔함과, 감미로운 멜로디가 함께 나오니까 당혹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앨범 이후에 있던 힙합 페스티벌 공연 현장에서 대중들은 이 곡을 라이브로 들었습니다.


이 곡 이전에도 양홍원은 좋은 곡들과 스토리텔링으로 이미 많은 팬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다음은 Rolex라는 곡의 가사.


https://youtu.be/BedeHi2HkFs?si=QvcPBWDwo8np-c3h

출처 : 유튜브 알파


공연을 전부 말아먹었지 내 친구의 죽음에
천만 명 앞에 난 슬퍼서 미안해 또 내가 많이 늦은 걸까
나랑 같은 교복을 입은 사진이 걸려있네
나는 너에게 돌아가고 싶어도 안 되는 거래
Brother long gone

(양홍원-'Rolex' 중에서)


오랜 친구의 죽음을 적은 가사인데, 저 또한 오랜 친구를 떠나보낸 적이 있어 노래가 와닿았습니다. 무거운 주제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 같습니다. '나랑 같은 교복'이라는 가사 한 줄이 긴 설명보다 직관적으로 머릿속에 그려집니다.


3. 감수성

2021년 발매한 앨범인 오보에 같은 경우 시적인 가사들과 특유의 분위기로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의 댓글에서는 이 앨범을 듣고 울었다는 댓글들이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시간이 되실 때 쭉 정주행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s844XpmJwwE?si=1oACwo6kFrcI2AL4

출처 : 유튜브 최옹졸
예쁜 꽃 가시로 보내는 이라는 시로
흰색 종이 위로 창백한 내 피로는
흘러가네 피로 흘려서 가긴
사실로 엉킨 실로
노를 저어 멀리로

(양홍원 - '실' 중에서)



4. 음악적 스펙트럼

이렇게 감성적인 싱잉랩을 완성도 있게 구사하지만, 고등래퍼에 나온 초기에는 강한 발성과 딕션을 바탕으로 붐뱁 스타일의 랩을 구사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레이지라는 트렌디한 장르에서도 날아다니는 폼을 유지합니다.

https://youtu.be/ARAdXfIWDWU?si=DTps1Wiih9JqGxsd

출처 : 유튜브 '음악 자막 채널'


마무리

한때 학교폭력 등 논란이 있었지만,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곡으로 좋은 영향을 주는 아티스트의 행보를 걷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가 보지 못한 이 아티스트의 다른 모습들을 기대해 봅니다.



마무리2

* 국내외 공연 및 페스티벌 관련 정보는 국내 최대 공연덕후 커뮤니티 <페스티벌 라이프>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하세요.

https://www.instagram.com/fstvl.life/



* 내가 보고 싶은 아티스트를 확인하는 페스티벌 타임테이블 어플 <페스타임> 도 페스티벌 꿀팁!

안드로이드 어플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fstvllife.festime&pli=1

아이폰 어플 링크

https://apps.apple.com/us/app/%ED%8E%98%EC%8A%A4%ED%83%80%EC%9E%84-%ED%8E%98%EC%8A%A4%ED%8B%B0%EB%B2%8C-%ED%83%80%EC%9E%84%ED%85%8C%EC%9D%B4%EB%B8%94/id6452502409


keyword
작가의 이전글2024 과일 사업 마케팅, 홍보 어떻게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