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담Adam Nov 25. 2022

'O'호텔에서

술 취한 옆방 남자는 상대에게 뭔 욕을 그렇게 해대는 건지 모르겠다.

연신 소리를 질러대며 네가 먼저 그랬지 않느냐고 한다. 상대는 대답이 없다.  

전화통화를 하는 걸까? 아니면 상대는 술주정에 딱히 반응을 하지 않는 걸까?

별의별 상상이 머릿속을 헤집고 다녔다.



이 정도면 거의 벽이 없는 수준이다.

옆 방에서 하는 이야기가 고스란히 전해졌다.

낡은 여인숙에서 옆방 소리가 적나라하게 들렸었다는 이야기가 생각났다.

한참 전에 잠든 우리 아이가 깨서 저 욕을 들을까 봐 걱정이 되었다.


-

-

-





호텔 1층 로비에는 여기저기 금칠이 되어 있었다.

진짜 금이 아닐지언정 금색이 주는 넉넉함만은 충분했다.

로비 창 밖으로는 멋들어진 (인공) 폭포가 쏟아지고 있었다.

와이프의 체크인을 기다리는데 아이가 와서 말했다.

"아빠 여기 되게 화려해!"


우리는 제주시나 서귀포시에 가면 대부분 소형 호텔을 이용한다.

여기도 객실은 소형인데 인테리어로 우물천장을 해놓은 곳은 오래간만이다.
근래 소형의 호텔들은 인테리어에 사치를 두지 않는다. 딱 필요한 것만 해둔다.

그래서 그런가 오랜만에 보는 우물천장은 '있어' 보였다.

그만큼 객실에 신경을 쓰는 곳이구나 생각했다.


이날도 우리는 호텔에 와서 씻고 자는 것 외에 다른 것은 하지 않았다.

제주시에 나온 날은 일도 보고 주변도 돌아보고 저녁까지 먹고 호텔에 들어오기 때문에 호텔에선 씻고 자는 것 외엔 할 일이 없다.

나는 아이와 와이프가 잠 들고나서도 쉽사리 잠자리에 들지 못하고 있었다.


방이 더워서 창문을 열어 놓았다. 좀 기다렸다가 방이 시원해지면 닫고 자야지 아니면 낮은 층이라 모기가 들어올지도 모른다생각하며 영혼 없이 핸드폰을 만지작거리고 있었다. (간절기라 에어컨은 안되고 난방은 중앙난방이라고 카운터에서 들었다.)


복도 건너편 방에 단체로 오신 아주머니들이 일정이 끝났는지 10시쯤 부산한 소리를 내며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 아주머니들의 말소리가 너무 정확하게 들렸기 때문에 나는 잠시 우리 방의 현관문이 열려있는 건 아닌가 생각했다. 그러나 물론 그럴리는 없었다.

대화의 내용을 들어보니 단체 관광이 분명했다.

현관문 쪽... 방음이 꽤 안 좋은 가보네.


그리고 20분 30분쯤 지났을까, 갑자기 머리 위(벽)에서 어떤 남자의 말소리가 들리기 시작했다. 소리가 너무 가까이에서 들렸다. 응? 어떻게 벽 뒤의 소리가 이렇게 또렷하게 들리지? 잠시 의아해하던 나는 창문을 닫았다. 아마 창문 바로 옆 테이블에 앉아서 떠드니 우리 쪽에 소리가 저렇게 잘 들렸던 거겠지.


하지만 그건 아니었나 보다.

침대에 다시 눕자마자 다시 옆방 남자의 목소리가 들렸다.

이번에도 발음까지 또렷했다.

재난상황 때 체육관에 빽빽이 쳐주는 임시거주 시설이라는 노란 텐트에서 자면 이런 기분이겠구나.


술 취한 남자의 쌍시옷 욕이 바로 머리 위에서  이렇게 잘 들리는데 자야 한다니, 이건 너무 심한데? 카운터에 전화를 할까 말까를 열 번쯤 망설였다. 그러나 아무리 호텔 직원이라고 해도 자기 방 안에서 술 마시고 떠드는 손님을 어떤 이유로 제재할 수 있단 말인가? 층간소음도 아니고 측간 소음을 어떻게 하지 말라고 할 수 있겠느냐 말이다. 벽을 두드리고 있는 것도 아니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고 있는 것도 아니었다. 생각이 여기까지 미치자 해결책은 없어 보였다.


저 사람도 사람이면 언젠간 자겠지.

다행히 생각보다 상황은 일찍 종료되었고 나는 1시 이전에는 잘 수 있었다.


눈을 검고 누워 1층 로비에 둘러있는 금칠과 아마도 비어있을 객실 벽 안쪽을 상상했다.

여기 호텔 이름이...'O'호텔이라고 했었지?

제주시에서 걸러야 할 호텔이 하나 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