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민철 Mar 16. 2023

자존감 분산, 그리고 체력

  며칠 전, 동종업계 종사하는 친구들과 점심을 먹었다. 이런저런 개인 안부와 일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누었는데 어쩌다보니 능력 있는 사람들, 소위 잘 나가는 사람들 중 자살하는 이가 나타나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로 흘러갔다. 각자의 개인사를 우리가 감히 어찌 알겠냐마는 겉으로 보기엔 당최 왜 그러한 선택을 했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대부분 자존감의 문제로 분석할 수 있다고 의견을 냈다.

  특히나 자아를 구성하는 자존감이 여러 소속으로 분산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개인의 취미, 가정의 행복, 직업의 만족 등 본인이 긍정적인 실체로서 존재하는 소속이 여러 군데여야 한다는 뜻이며, 항상 긍정적인 면으로만 살아갈 수 없겠지만 평범하고 웃는 날들이 힘든 날보다 더 많아야 한다는 말로 그 토픽을 마무리 지었다.

  그 날 오후 과연 나는 그러한가라는 자문을 해보았다. 분명히 그 다양성이 줄어들고 있다는 생각이다. 사회에 진출해서는 점점 더 가정과 회사라는 큰 구슬에만 집중하게 되어서 그 외 작은 구슬들은 서서히 놓치고 있었다. 사실 우리가 가정에서 서로에게 행복을 느끼고 회사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음은 그 소소한 즐거움이 필수적인 요소인 것을 잘 알고 있는데 왜 그것들을 점점 챙기지 못하는 지에 대한 고민의 결과는 체력이었다. 운동량도 줄어들고 20대에 비해 맛있는 음식도 더 많이 사먹을 수 있게 되니, 줄어드는 체력을 더 가속화 시킨 셈이었다.

  나를 더 소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운동량을 늘려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살 찐 김에 추억팔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