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owFun Nov 14. 2019

자기소개서 쉽게 쓰는 법

효율적인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인사담당자에게 읽히는 자기소개서는 재미있고 간결해야 기억에 남는다.


자기소개서란?


자기소개서는 항목별 질문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맞게 자신의 경험을 풀어쓰면서 역량을 어필하는 글이다. 인사 담당자는 입사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읽으면서 해당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한다. 그런데 인사 담당자가 모든 자기소개서를 꼼꼼하게 읽는 것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 인사 담당자들이 한 사람의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검토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10.8분이다.


이력사항을 확인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순수하게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읽는 시간은 얼마 되지 않을 것이다. 또한 10.8분은 평균 시간이므로, 흥미롭지 않은 자기소개서는 이보다 더 짧은 시간 내에 쓰레기통에 던져질지도 모른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한눈에 들어오면서도 재미있어서 기억에 남는 글이어야 한다.


취업준비생의 고민


취업준비생들은 매일 같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지만,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글자 수와 마감 기한에 맞춰서 써야 한다는 압박감을 갖는다. 이에 따라 자기소개서 작성을 시작조차 어려워하는 취업준비생도 많다. 어떤 내용을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아 노트북 앞에서 넋을 놓기 일쑤다. 이전에 썼던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고 붙여 넣는, 이른바 ‘복붙’도 빈번하다. 여차여차 오랜 시간을 들여 한 번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나면, 다른 기업에 입사 지원을 할 때도 같은 내용을 입력하고 만다.


혹시 여러분의 일상도 이와 같은가? 그렇다면 당신의 글쓰기에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 이제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차근차근 살펴보자.


어떻게 쓸 것인가?


글쓰기 단계는 작성과 퇴고, 두 단계로 구성된다. 각 단계에서 어떤 자세를 가지고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처음부터 좋은 글, 완성도 높은 글을 쓰려고 하기보다는
마음이 가는 대로 자연스럽게 작성하여야 함


자연스럽게 쓰기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전에, 자신의 내면에서 솟아나는 대로 글을 쓰겠다고 다짐해보자. 생각이 나는 대로, 손이 이끄는 대로 글을 써야 한다. 누구나 완성도 높은 글을 쓰고 싶어 한다. 더 좋은 표현이나 단어를 찾기 위해 고심하게 된다. 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문장마다 어떤 단어로, 어떤 표현을 사용할지 고민만 하다가는 글을 완성할 수 없다.


한 번에 좋은 글을 쓰기 어려운 것이 당연하다. 매끄럽지 않거나 적절하지 못한 문장이라고 하더라도 계속해서 써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나쁜 글을 쓰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일단 쓰고 나면, 수정해나가면서 얼마든지 좋은 글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글을 쓴다는 것은 뭔가를 준다는 것과 같고,
진심을 다해 온전히 내준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좋은 글을 쓸 수 있음



글쓰기의 본질 – ‘준다’

글쓰기의 본질은 준다는 것이다. 글쓴이는 글을 통해 정보나 감정, 의견을 독자에게 전달한다. 내가 주고자 하는 모든 것을 독자에게 온전히 내어준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여러분의 경험과 역량, 입사 의지를 전달하는 글이다.


자신의 모든 정보를 인사담당자에게 진심으로 주겠다는 마음이 드러나지 않으면 좋은 글이 되지 못한다. 이런 의미에서 다른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은 글은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사로잡기 어렵다.


본격적인 글쓰기

자기소개서나 과제와 같은 글은 대부분 마감 기한이 정해져 있다. 이때, 글쓰기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을 절반으로 나누어 보자. 그 시간의 전반부에는 일단 글을 쓴다. 마음이 가는 대로 글을 쓰는 것이 전반부의 작업이다. 그러고 나서 후반부에 글을 수정하면 된다. 글을 수정하는 작업은 퇴고라고 한다. 이는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본격적인 글쓰기에 앞서 무엇을 글에 담을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자기소개서 Tool이 필요하다.(이러한 방식을 활용하면 다양한 자기소개서 항목에 대한 대응이 쉬워진다.)


효율적인 자기소개서 Tool

자기소개서를 쓰는 이유는 지원하고자 하는 해당 직무에 내가 어떠한 경험과 역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고, 얼마나 적합한지를 설득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은 무엇인지 정리하고, 그 역량에 맞는 경험을 1차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그다음 어떤 것을 배웠고, 느꼈는지를 정리함으로 자기소개서의 소재들을 마련해야 한다.


이렇게 정리된 자기소개서 소재들(직무 관련 역량의 해당 경험, 배운 점, 느낀 점 등)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에서 요구하는 문항에 맞게 써 내려가면 된다.


처음은부터 완벽하게 쓸 필요가 없다. 자기소개서 작성 전반부에는 첫 째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의 역량별 소재를 키워드로 간략하게 정리한다. 두 번째로는 그 소재를 바탕으로 일단 자기소개서 항목별 글을 써 내려가면 된다.

이전 21화 자소서 100통을 써도 소용없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