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악 >
빙글빙글 돌아가는
돌며
돌아가는
하아얀 춤사위
빨강 파랑 노랑은
빛의 삼원색
두 팔과 두 발은
날래지도 거칠지도 않은
덩더쿵 더덩실
음양과 이기(理氣)가
어우러지고
빚어져서
하이얀 춤사위
- [그래도 인생은] 中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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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악은 오랜 세월을 거쳐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전승.연행되어 왔으며,
이미 전통예술로는 물론 대중문화로서도 그 기반을 확고히 다진 민속연희라
할 수 있다. 제의성과 놀이성 그리고 연극성을 지니고 있으며, 연행 현장의
구성원들에 의해 집단적으로 향유된다는 점도 농악의 중요한 특징이다.
한편 농악에서는 음악적.무용적 요소의 축과 연극적.놀이적 요소의 축이
각각의 핵심적인 공연의 구조와 문법을 형성한다. 이 두 개의 축은 농악의
연행 과정 내에서는 물론, 농악의 역사적 전개 속에서 교차 또는 경합.공존하면서,
농악의 표현 형식과 표현 내용, 그 성격과 의미를 규정해 왔다
음악적 무용적 요서들은 가락과 연주법, 각 공연자들의 춤과 율동.너름새 그리고
해당 신체의 움직임 등을 발달시켰으며, '사물놀이'의 공연 양식은 음악적 요소가
가장 극대화된 사례라 할 수 있다. 연극적.놀이적 요소들은 뒤치배나 앞잽이로 불리는
잡색들에 의해 구현되는데, 이들은 각자 자신이 맡은 인물이나 대상의 성격을 해석하고,
농악의 연행 속에서 극적인 이야기를 구성해 구경꾼들과 소통한다. 예를 들어
잡색으로 등장하는 양반광대가 양반의 행동과 표정 그리고 분위기 등을 재구성하여
극적으로 재현하는 행위는, 함께 판에 참여하고 있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집단 심성과 인식의 기반 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요컨대 농악은 농경사회에서 생활예술로 자리 잡으며 지속적으로 전승되어 오고 있는 바,
음악적.무용적.연극적.놀이적 요소의 적절한 교직 혹은 결합을 통해 그 사회적. 문화적 의미가
발현된다고 할 수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