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브/페이스북이 권장하는 업로드 인코딩 설정을 알아보자!
얼마전 페북 지인이 뉴스피드에 동영상 관련된 글을 올린적이 있었다. Mobile 시대에 동영상은 PC 처럼 만든다는 것이 었는데 뭐 모바일에서 보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제작자의 입장에서 만들다 보면 항상 그런 일들이 발생 하는 것 같다.
마케팅 컨텐츠를 제작할때 가장 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해당 컨텐츠를 보는 고객의 환경(Device, 통신)과 시각적으로 메세지가 전달이 되는지 고민이 필요한데 영상미와 아름다운 여백을 고집 하다 보면 모바일에서는 잘 보이지도 않고, 자막도 가독성이 너무 떨어지는 경우를 많이 목격했습니다.
전 크리에이터가 아니라 실제 동영상을 모바일에 최적화 하는 방법(기획, 촬영, 편집) 등 노하우는 모릅니다 그래서 이런 이야기는 빼고, 우리가 동영상을 유통하는 플랫폼에서 추천하는 인코딩 설정을 알아 보려고 합니다.
내부에서 활용하는 채널들의 최적값을 만들어서 가이드를 만들어 두면, 영상제작후 인코딩을 해서 제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형식 : MP4
오디오 코덱 : AAC-LC
동영상 코덱 : H.264
프레임속도 : 녹화 당시와 동일한 프레임 속도 추천 초당 24, 25, 30, 48, 50, 60 같은 일반 프레임 속도와 더불에 이외 프레임 속도도 허용 된다고 합니다.
비트전송률
<출처 : YouTube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1722171?hl=ko>
Facebook 은 동영상 광고의 가이드에서 H.264 코덱에 30프레임으로 편집한 MP4 / MOV 영상을 추천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H.264 동영상 압축, 하이 프로파일 권장, 정사각형 픽셀, 고정 프레임 속도, 프로그레시브 스캔
형식: MP4 형식. 선행 moov atom이 있고 편집 리스트가 없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디오: 스테레오 AAC 오디오 압축, 128kbps 이상 권장
프레임: 최대 30fps
형식: 링크를 눌러서 페이스북에서 지원하는 형식을 확인 해 보세요 < https://www.facebook.com/help/218673814818907 >
비트 전송률: 파일 크기가 1GB 이하라면 2 패스 인코딩을 사용할 때 비트 전송률에 제한이 없습니다. 그 외에는 1080p는 8Mbps, 720p는 4Mbps로 제한됩니다.
<출처 : Facebook https://www.facebook.com/help/1738143323068602/?helpref=hc_fnav>
동영상을 유통할때 해당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인코딩에 최적화 해야 원활한 동영상 서비스가 가능 합니다. 실제 제작환경과 리뷰하는 환경에서 화질이 좋은 것 보다는 실제 소비자가 봤을때 가장 최적화 되어서 보여져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전문 동영상 제작자 분들은 그 분들만의 제작 노하우가 있습니다. 경험이 없는 동영상 제작자 분들은 다양한 테스트와 함께 최적의 값을 찾는 것도 필요 합니다.
마케터가 직접 동영상을 인코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은 아래 글에서 확인 가능 합니다.
최근 다음팟 인코더의 서비스 종료로 아쉽지만 다른 대안 프로그램들이 많네요
https://brunch.co.kr/@minimapworld/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