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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oarer May 14. 2017

딥 워크 - 칼 뉴포트

삶이 좀 해이해졌다고 생각 될 때, 집중을 위한 행동강령을 적은 책을 찾게 된다. 내가 생각했던 목적에 딱 부합하는 새로운 책으로, 이 안에서 새로운 내용을 찾기는 힘들지만 술술 읽으면서 마음을 다잡는다. '몰입의 즐거움' 등 과거의 책들에 비해 현대 사회에서 딥워크가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와 페이스 북, 트위터 등 최신 SNS 들을 사례로 들며 이것들과 단절하라 권고하는 것이 구체적이어서 인상적. 전체 직업군에 적용 될 만한 내용은 아닌 듯 하다. 결론은 심플한데, 긴 시간 방해받지 않고 하나의 일에 집중 할 수 있는 딥 워크 기간을 가져야 한다는 것. (SNS, 메일 체크 등의 피상적 작업에서 벗어나야 한다)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행동 강령들 또한 참고 할 만 하다.


  현재 정보가 사방에 퍼져 있는 상황에서 세상과의 단절이란 더욱 더 나은 도구의 사용, 선험자의 경험으로부터오는 충고 들로부터의 단절을 의미하면 안될 듯 하다. 따라서 이 책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딥워크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직업군에게 더욱 유효한 말일 것이다.


원칙 1. 가장 중요한 목표를 수립하라.

- 주의를 놓고 벌어지는 전쟁에서 승리하려면 정보의 뷔페에서 눈에 띄는 사소한 방해 요소들을 거부하려 들기보다는 강력한 소망을 자극하는 대상을 받아들여서 그 소망이 다른 모든 것을 몰아내도록 만들어라.

원칙 2. 목표를 위해 딥 워크에 들인 시간을 지표로 삼아라.

원칙 3. 딥 워크에 들인 시간을 눈으로 확인하라.

원칙 4. 성과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자리를 만들어라.

- 엄청나게 중요한 목표를 추구하는 팀이 참석하는 회의를 자주, 정기적으로 여는 것이다. 이 때 팀원들은 점수판을 확인하고 다음 회의 전까지 점수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할지 정하며, 지난 회의에서 결정한 행동에 따른 결과를 점검한다.


일과가 끝나면 일에 신경을 꺼라

이유 1. 휴식기는 통찰력을 높인다.

이유 2. 휴식기는 집중력을 회복시킨다.

이유 3. 일과 후에 하는 일은 대개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휴식기로 들어가는 저자의 단계

1.시급하게 답할 이메일이 없는지 수신함을 확인

2. 머리속에 있거나 기록한 새로운 과제를 공식 목록으로 옮긴다.

3. 과제 목록을 열어 모든 과제를 훑어 주요 마감시한을 살핀다.

4. 다음 날을 위한 대략의 계획을 세우고 마무리한다. (차단 완료)


"항상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은 무의미한 것을 걸러 내지 못합니다."


조언1. 잡념과 되새김에 주의하라.

조언2. 생각을 구조화하라.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관 변수들을 세심하게 살핀 다음 작업 기억에 저장하라. 연관 변수를 파악한 다음에는 구체적인 다음단계 문제를 정의하라.

머리속에 있거나 기록한 새로운 과제를 공식 목록으로 옮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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