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Apr 17. 2023

항상 화이트보드를 구비하세요

일하면서 성장하는 중입니다




사실 요즘 일을 하면서 스스로의 성장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지, 올바르게 성장하고 있는지 등에 대한 고민들. 항상 빠른 속도로 압축해서 성장할 수는 없겠지만, 이렇게 배운 점을 짧게나마 쓰면서 조금씩이라도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래서 구독자, 조회수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꾸준히 글을 써나갈 수 있는 것 같다. 물론 구독자도 늘고 조회수도 잘 나오면 좋다.


또 기억력이 좋지 않은 편이라서, 이렇게 글로 적어놓으면 나중에라도 ‘내가 이때 뭘 더 깨달았구나, 알았구나’ 하고 되돌아볼 수 있는 점도 좋은 것 같다. 계속해서 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에 대해 쓸 예정인데, 다음 10가지는 또 언제 어떤 내용으로 나올지 스스로도 궁금하다. 


* 앞서 작성했던 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3편 링크도 함께 첨부.  


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0가지 1편

회사의 네임밸류가 커리어의 성공을 보장하진 않습니다(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0가지 2편)

고도로 발달한 제품은 예술과 구분할 수 없습니다(일하면서 얻은 짧은 깨달음 10가지 3편)











1. 항상 화이트보드를 구비하세요


스케치를 하거나 시급하게 다양한 내용을 정리해야 하는 경우, 노트에 펜으로 적거나 키보드로 타이핑을 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함께 볼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2. 존중과 소통은 양방향일 때 완성됩니다


일방적인 존중과 소통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항상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세요. 누군가에게 먼저 손을 내밀려 노력하세요. 누군가가 나에게 먼저 손을 내밀었다면, 다음에는 먼저 손을 내미세요.  




3. 탁월한 사람들의 시각을 배우려고 노력하세요


탁월해지고 싶다면, 탁월한 사람들의 시각과 관점을 배우려고 노력하세요. 남들이 다 접하는 그저 그런 정보와 시각으로는 탁월해질 수 없습니다.  




4. 상황이 달라지면 생각과 판단도 달라져야 합니다


그 당시에는 옳았던 것이, 상황이 달라지며 옳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달라진 상황에서, 내 판단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판단을 고수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건 없습니다.  




5. 행복 = 기대 – 현실


행복은 기대와 현실의 차이입니다. 행복을 늘리고 싶다면 기대와 현실 간의 간극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6. 시간을 쓰게 만들거나, 돈을 쓰게 만드세요


성공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시간을 쓰게 만들거나 돈을 쓰게 해야 합니다. 시간이든, 돈이든 사람들이 제품에 아무것도 쓰지 않는다면, 그 제품은 실패한 제품입니다.  




7. 모두의 동의를 받기보다,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헌신하도록 만드세요


모두의 동의를 받기는 어렵습니다. 동의하지 않는 사람을 헌신하도록 만드는 것 역시 어렵지만, 후자는 일이 되게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8. 고객을 생각할 때, 정보보다 경험을 중요시하세요


고객에게 어떤 핵심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보다, 고객에게 어떤 핵심 경험을 가장 쉽고 빠르게 제공해야 하는지를 고민하세요.  




9. 어설프게 실패를 숨기려 하지 마세요


어설프게 실패를 숨기거나 변명하려고 하면, 더 큰 오해와 억측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패는 있는 그대로 투명하게 공유하세요. 왜 실패했는지, 앞으로 실패하지 않기 위해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를 생각하세요.  




10. 최대한 높은 수준을 가진 구성원들을 모으고 유지하세요


조직의 수준은 조직 내 가장 낮은 수준의 구성원에게 수렴되기 쉽습니다. 높은 수준을 가진 구성원들이 낮은 수준을 가진 구성원들 때문에 피해를 보지 않게 하세요.  




ASH 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3가지 방법으로 보는 유튜브 성공 방정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