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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heol Hwan Choi Jan 11. 2019

모바일 부정 광고 Fraud의 종류와 특징

Fraud는 모바일 광고가 진행되는 동안 관여하게 되는 모든 부정행위들을 말합니다. 광고주는 Fraud로 인해 부당한 비용을 지불하게 되고, 잘못된 리포트를 바탕으로 성과측정과 분석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럼 단가별 발생할 수 있는 모바일 부정 광고 Fraud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봅시다.




1. CPC (클릭당 비용) Fraud



Auto-redirection

자동-리디렉션은 유저가 광고를 클릭하지 않아도 해당 광고의 랜딩 페이지로 리디렉션되는 방식의 Fraud입니다. 광고가 있는 페이지마다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랜딩으로 연결되는 경우 광고주 뿐만아니라 사용자 경험까지 해치기 때문에 매체에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Deceptive Ads

사기성 광고는 OS나 앱의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경고 또는 가짜 '닫기'버튼을 만들어 유저를 속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유도된 가짜 클릭은 광고주에게 영향을 줍니다. 



2. CPM (노출 당 비용)  Fraud

Ad Stacking 

애드 스태킹(Ad stacking)은 하나의 광고 뒤에 숨겨진 여러 개의 DA 광고를 겹쳐두는 형식의 Fraud입니다. 

유저는 최상단에 보이는 하나의 광고에 노출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 여러 겹으로 겹쳐져있는 모든 광고 역시 노출된 것으로 판정되는 방식입니다. 광고주는 이런 식으로 가짜 광고에 노출된 트래픽에 대한 비용까지 청구 받게 됩니다.


Video auto-play 

동영상 광고를 자동 재생하도록 하는 Fraud입니다. Fraud는 사용자가 광고를 보거나 알지 못할 때에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동영상 광고를 재생합니다.





3. CPI (인스톨 당 비용) Fraud


Click Spamming

Click Spamming

클릭 스패밍이란 실제 일어나지 않았던 가짜 클릭 이력을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클릭 스패밍은 허위 클릭을 만들어 놓고 오가닉 유저의 인스톨이 발생하는 순간을 기다립니다. 클릭 스패밍은 CTIT(클릭에서 앱 실행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거나 불규칙한 패턴을 보입니다.  


Click Injection

Click Injection 

클릭 인젝션이란 디바이스의 기존 앱 내에 숨겨진 Malware나 Bot이 오가닉 유저가 앱을 다운로드하고 오픈하는 사이의 구간 동안 가짜 클릭을 발생하여 Install attribution을 훔치는 방식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구글에서 실제 설치 완료 시간을 주기 때문에  첫 실행 사이에 발생하는 클릭(인젝션 클릭)을 대부분의 트래커에서 필터링하고 있습니다.



SDK Spoofing

SDK 스푸핑이란 광고주 App 상의 Tracker SDK를 직접 해킹하는 방식입니다. Tracker 서버 간 SSL 암호를 해킹하여 암호화된 데이터로부터 Tracker로 호출되는 URL을 취득, 이를 통해 가짜 인스톨을 만들어 냅니다.




국내 대표 모바일 광고 플랫폼 카울리는 Fraud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개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클린 트래픽 제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Fraud 의심 트래픽을 필터링하고 설치 후 인앱 활동을 분석, 이를 바탕으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카울리 Anti-Fraud System에 대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아래 메일 주소로 언제든지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fsn_sales@fs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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