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의 의미

-후회하는 삶

by Sapiens


사람들은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한다. 돌이켜보면 나 또한 어린 시절부터 청춘 시절 그리고 지금까지 매 순간 선택의 순간 속에서 존재하며 하나를 짚고 하나를 놓으며 살아왔다. 누군가는 둘 다 놓치지 않기 위해 아등바등하다가 둘 다 잃어버리거나, 버거워 더 큰 화를 입기도 한다. 어떤 선택으로 자기의 삶을 지어왔건 우리는 후회라는 단어에 무심할 수 없는 듯하다. 왜 그럴까?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있을까? 누구나 나름 매 순간 최선의 선택을 하며 살아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결과가 생각과 다르다고 내가 잘못된 선택을 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비록 그 결과의 아픔이 쓰리더라도 말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자책하며, 후회라는 감정을 소환하며 자신의 선택에 미련을 보인다. 그러면서 과거의 시간 속에 머물며 한참을 현재로 돌아오지 못한다.



‘후회’라는 단어의 뜻을 사전에 찾아보았다. 이전의 잘못을 깨치고 뉘우친다는 의미였다. 나를 포함해 많은 사람이 이전의 잘못에만 매몰되어 본래의 의미를 제대로 인지하고 있는 못하는 것 같다. 나도 이번 기회에 후회의 의미를 정확히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이전의 잘못에만 연연하고 깨치고 뉘우치는 과정이 없었기에 우리는 후회를 반복하며 또다시 실수를 반복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본다.



후회한다는 의미는 결코 부정적 의미가 아니었다. 잘못을 깨치고 뉘우칠 수 있는 용기를 갖는다는 건 자존감이 높아야 할 수 있는 행위이다. 그리고 그 일로 인해 깨달음이란 과정을 경험한 사람만이 후회하는 과정 속 무언가를 또다시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후회하는 삶은 필요한 삶이었다. 누구나 실수하고 잘못을 할 수 있다. 그러나 누구나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는 않는다. 자신의 잘못을 깨치고 뉘우칠 수 있다면 얼마나 아름다운 삶 속에 자신을 둘 수 있는 건강한 사회가 될까? 생각해본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만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