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

-풍요

by Sapiens



요즘 들어 배운다는 것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행복인지 느끼는 시간이 많다. 예전에는 배우고 싶어도 주변 상황으로 인해 포기하거나 희생해야 하는 것이 또 그 시절 상황이었다.


하지만 요즘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돈을 들이지 않고도 배울 수 있는 길은 열려있는 시대가 되었다. 소셜미디어의 혜택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들을 검색하고 배경지식을 쌓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배움의 방법이 다양한 시대에 살고 있다. 배움의 길도 여러 길이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의 집념과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한다.


주어진 상황과 처지에 낙담하고 누구의 탓을 하는 것은 핑계에 불과하다. 그러한 상황과 처지를 벗어날 수 있는 길 또한 배움이기 때문이다.


고전, 각종 도서 등 오디오북이 나오면서 청각이 약하거나 난독증 등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기회가 주어지고 있는 시대이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배움에 게으름을 피우거나 바쁘다는 이유로 소홀리하는 경향이 짙다.


배움에서 오는 풍요로움은 그 어떤 열매보다 값지다는 사실을 아는 이들은 배움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그렇다. 세상은 넓고 모르는 것들은 많다. 우리는 아는 만큼 세상을 보고 판단한다. 그러니 더욱 깊고 넓게 제대로 세상을 바라보기 위해서도 배움은 계속되어야 한다.


인간은 원래 불완전한 동물이기에 그 부족함을 배움으로 채워갈 수 있어야 한다. 그 속에서 우리는 지. 덕. 체를 키우며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우선멈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