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의 규칙을 제대로 모르더라도 경기를 여러 번 시청하다 보면 선발투수와 구원투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경기 도중에구속이나 제구력에 문제가 생긴 선발투수의 뒤를 이어투입되는 투수가 구원투수이다.
회사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의경우에도구원투수와 같은 역할을하는 사람이투입될때가있다. 프로젝트가어려움 없이 진행되고 있다면 처음에 참여한 팀원들만으로도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내적 외적인 문제로 인해 진행이지지부진하다면 성공하기어려워진다. 이럴 경우에 회사는 프로젝트의 기간을 연장하던가수행인력을 늘리면다소 어려움이 발생하더라도 프로젝트를 마칠 수 있다.
문제는고객사가 발주한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진행하는 경우이다.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진행하는 회사를 수행사라고 한다. 수행사는 프로젝트 내용(산출물, 비용, 완료예정일 등)에 대해 고객사와 합의한 후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만약 수행사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도저히 예정된 날짜에 완료하기 어렵다고 판단할경우 고객사에게 프로젝트의기간을연장해 달라고요청한다. 이때고객사의승인을받기가 쉽지 않다. 고객사는 프로젝트가 예정된 날짜에 완료되어 제품을 선보이거나 서비스를 오픈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를예정된 날짜에 완료하지 못하는 이유가 수행사의 책임이라면 수행사는 위약금을 내는 등의 페널티를 감수해야 한다. 그래서 수행사는수행인력을추가투입하거나고객사를 설득해 사업 수행범위나 기능구현 등에 대해 다시조율하여 계획된 일정에 맞추려 한다.
IT서비스 회사에 근무할 때 완료해야 할 날짜가가까워지고 있는데 진행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었다. 회사는프로젝트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나를 포함한 여러 명의 직원들을투입했다.
14년 전의 일이었다.중견기업IT서비스 회사에 근무할 때였다.회사에서하는 주 업무는 제안팀에서 제안서를 작성하거나고객사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일하는 것이었다.
어느 날 팀장한테서 전화가 왔다.
"이과장. 요즘 프로젝트 하고 있지 않죠? 고객사의 프로젝트 상황이 어려워진행이 잘 안 되고 있다네요. 그 회사에가서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개발자들 좀 도와주세요"
그는 나에게 고객사에서 진행 중인쇼핑몰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하라고 말했다.그는 본사에서 프로젝트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원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팀을지원해주고자한다고 말했다.
"네. 알겠어요"
그의 요청에 거절하기 어려웠다. 본사 기술팀에서 제안서를 작성하고 있기는 했으나 제안팀의 중요 멤버가 아니었다. 회사는 수익창출에 직접적 영향이 있는 프로젝트의 수행을 위해 인력이 투입되는 것을 원했다. 따라서 그는 내가본사에서 제안서 작성하는 것을 그만두고 고객사에 가서 문제점을 해결해 달라는 것이었다.
며칠 후 그의 지시대로 고객사에 출근했다. 고객사의 사무실은서울 중심부에 있는 빌딩에 위치해 있었다. 사무실에 출입하니 컴퓨터를 보면서 일하고 있는 우리 회사 직원인 개발자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들은 수행사의 책임자인 PM(Project Manager)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
그들의 말에 의하면 PM이고객과의업무협상을 잘못한다는 것이었다.고객이 요청하면대부분을 해줄 수 있다고말한다는 것이었다.고객에게 '아니요'라고 말하지 못해서 일거리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었다.
고객과의 협상 내용에 대해 개발자들과 소통이 부족하다는 것도 문제였다.그들은PM을비꼬아고객사의 의견만을 상당부분 수용하는 '예스맨(Yes-man)'이라고 말했다.그래서 그들은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결과물을 완료기한 내에 맞추기 어려웠다.
PM으로서 프로젝트를 진행시키는 것은상당한 부담감과 어려움을수반할 것이다. 그리고어려움을 헤쳐나가기 위해 나름대로의 방안과 계획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프로젝트에 대한 문제점이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PM으로서 책임을져야 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본사에서 지원 나온 K부장과 팀원들은 프로젝트 문제점 파악과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고객사의 요구사항들에 대해 고객과 재협의하고 조율했다. 고객사에서 개발 중이던우리 회사직원들은 협의된 내용을 반영해 개발을 진행하기 시작했다.
우여곡절은 있었지만 시간은흘렀고 프로젝트가 완료되었다.다행히원래의 완료예정일 보다 일정이 지연되긴 했지만 쇼핑몰을 오픈할 수 있었다. 프로젝트 기간에 비해 내가 한 일은 미약했지만 PM 역할의 중요성과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