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이 Jan 11. 2022

교행, 인증서 복사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교행 꼬꼬마 가이드북 2 #26

안녕하세요.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교행 꼬꼬마 가이드북'의 저자 연이입니다.


나이스 인증서 만료 전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 교행일기에서 언급한 글을 먼저 올려드립니다.

https://brunch.co.kr/@a04cfbf5a6fc4d0/167

나이스 인증서 만료 전 갱신하는 방법(출처.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인증서 로그인 하려면 뭔가 조그만 알림창이 위처럼 나온다면 무시하지 마시고 나이스 인증서 갱신 알림이로 꼭 갱신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갱신을 자꾸 미루다가 갱신기간이 만료가 되면 재발급 절차를 받아야 하는데 재발급 절차가 처음 나이스 인증서를 신청할 때처럼 신청서를 작성하고 이것을 공문으로 보내야 하는데 본인이 할 수 없다는 커다란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자신의 나태와 태만으로 다른 사람에게 공문작성까지 하게 하고 결재자의 결재를 얻어 공문을 보내고 본청 인증서 발급 담당자가 뭔가 작업을 해서 또 해야 합니다. 벌써 몇 명의 사람들이 거기에 투입이 되는 걸까요? 갱신은 단 몇 번의 클릭으로 아주 손쉽게 가능한데, 귀찮다는 이유만으로 미루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인증서를 갱신을 하고 나면 꼭 해야 할 작업이 있는데요. 자, 연이와 함께 오늘의 주제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늘도 잘 따라와 주세요.




교행, 인증서 복사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인증서 복사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출처.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1. 기존 폴더 복사방식의 문제점

이 작업은 있어서는 안 되겠지만, 컴퓨터가 부팅이 되지 않거나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는 경우 또는 원격업무(EVPN) 활용 시 인증서를 USB에 복사를 하거나 하드디스크에 복사를 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폴더 복사방식으로 인증서의 위치를 기억했다가 복사를 하고는 했습니다. 복사가 가능했기에 이렇게 했을 것이라 생각이 들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이 방법보다는 위 방법으로 하시길 권합니다.


  가. 안전상 문제

  나. 인증서 폴더의 위치 기억해야 하는 문제

  다. 나이스 인증서 외에 은행 인증서, 나라장터·학교장터 인증서는 기존 방식으로는 복사가 불가능한 문제



2. 농협 기업뱅킹 공동인증서 관리를 이용한 안전하고 가장 손쉬운 복사

농협 기업뱅킹은 학교에서 사용하는 은행이기도 할뿐더러 인증서 복사를 위해 타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에는 또 뭔가 인증서 복사를 위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혹여나 오류가 나서 인증서 복사가 안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교행의 모든 업무를 작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인증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연이 역시 기존 방법으로도 해보고 인증서 발급사이트에서도 해봤지만, 지금 이 방법으로 정착하게 되었답니다. 이 방법은 교행직이 아닌 다른 일반인 분들도 인증서 복사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하므로 잘 이용하셔서 바쁜 학교 업무를 조금이나마 안전하고 빠르게 처리하시길 빕니다.


※ 한 가지 복사가 안 되는 것이 BC카드 일반결제(ISP)서비스입니다. 인증서 형태가 아니므로 이것은 따로따로 등록해야지만 가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교행, K에듀파인 비전자문서등록 결재선 만드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