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연이 Jan 07. 2022

교행, K에듀파인 비전자문서등록 결재선 만드는 방법

교행 꼬꼬마 가이드북 2 #25

안녕하세요.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교행 꼬꼬마 가이드북'의 저자 연이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K에듀파인 결재선 만드는 방법"을 배워봤는데요.

https://brunch.co.kr/@a04cfbf5a6fc4d0/238

여기서 결재선구분에 "비전자문서(문서등록대장)"이 있었는데요. 이것에 대한 쓸모가 있을까 싶었는데요. 그 결재선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자, 연이와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늘도 잘 따라와 주세요.




교행, K에듀파인 비전자문서등록 결재선 만드는 방법

K에듀파인 비전자문서 등록 결재선 만드는 방법(출처.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 경로: K에듀파인 – 개인설정❶ - 나의결재선관리❷ - 결재선구분(비전자문서(문서등록대장)) 선택❸ – 추가버튼 클릭❹ – 나의결재선[기안] 추가에 명칭 기입❺ – 교장 선택❻ 후 첨가 버튼 클릭❼ - 저장❽     



1. 과연 비전자문서(문서등록대장) 결재선을 언제 사용할까?

K에듀파인으로 지출의 경우 원인행위 결재를 올리고 지출결의 결재를 올리죠. 나이스 급여작업 후에 나이스로 결재를 올립니다. 이 모두 전자문서로 처리를 합니다. 하지만, 전자문서에 담을 수 있는 자료는 한정이 되어 있습니다. 모두 회계서류와 계약서류는 모두 전자가 아닌 비전자로 남게 됩니다. 이를 "비전자문서"라고 합니다. 이런 비전자문서는 생길 때마다 문서를 등록하는 게 좋지만, 일에 치여서 대부분의 행정실은 연말과 소급등록기간에 비전자문서를 등록하고는 합니다.


이때도 역시 결재선이 들어가는데요. 일일이 기안자, 결재자를 등록하는 수고스러움이 이 결재선이 메워줍니다. 결재선이 기안자(담당자), 결재자(교장)이라는 점을 잊지 말았으면 합니다.



2. 결재선을 이용하여 비전자문서 소급 등록하는 방법

비전자문서 소급 등록하는 방법 01(출처.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비전자문서 소급 등록하는 방법 02(출처. 연이의 교행실무매뉴얼)

행정실에서는 지출증빙서를 위처럼 비전자문서로 등록을 해야 하는데, 지출이 많으면 지출증빙서 역시 그 수가 정말 많은데요. 40권은 기본이고 60권, 70권을 육박하는 곳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면 70번을 등록해야 하는 죽음의 비전자등록인데요. 등록시간만 해도 몇 시간이 소요되고는 합니다.


행정실의 업무가 참 많이 대면결재를 없애고 전자화 많이 했다고 해도 여전히 회계서류는 남아 있습니다. 이것을 잘 정리해서 등록하는 업무를 해야 1년 간의 업무마감이 됩니다. 엑셀등록이 된다면 좋지만, 아쉽게도 그게 안 되더라고요. 연이 역시 등록하느라 1시간을 넘게 누르고 또 누르고 저장하며 지출증빙서 등록을 했습니다. 급여담당자인 교행 꼬꼬마에게는 혹시나 모를 전임자의 급여서류, 세외서류, 연말정산서류가 등록하지 않고 남아 있다면 꼭 문서등록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오늘도 연이의 교행실무메뉴얼을 공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교행, 주요과제카드 설정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