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저씨 Nov 25. 2023

두려움……

나이가 들어가면서 가장 두려워지기 시작하는 것……

10대에는 대학교에 가지 못 하는 게 두려웠다. 20대 초에는 군대 가는 것이 두려웠다. 20대 후반에는 직장을 잡지 못할까 두려워했다. 직장을 잡은 30대에는 후회하는 인생을 사는 게 두려웠다. 40대에는 가정을 잃을까 두려워했다.


내 삶은 언제나 두려움의 연속이었다. 하나의 문제가 해결되면 다른 문제가 나에게 왔다. 30대까지는 두려워했지만 이루지 못한 건 없었다. 하지만 40대가 됐고, 처음으로 두려워하던 일이 실현됐다. 내 삶은 무너졌다. 아니 그렇게 믿고 절망했다.


이혼 후 내가 두려워했던 건, 혼자 살다 외롭게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친구나 새로운 인연을 만들었다. 그렇지만 나의 두려움은 사라지지 않는다.


왜일까?


잘 모르겠다. 혹시 똑같은 실수를 할까 두려워서일까? 아직은 답을 얻지 못했지만, 만약 답을 찾는다면 브런치 독자분들과 제일 먼저 나눌 것이다.



서울 숲(나저씨가 아이폰으로 촬영)


매거진의 이전글 또 하나의 버킷리스트 완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