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괴적 남성성에 대항하는 개(underdog)의 힘

2025-1 10주차 여영추 <파워 오브 도그>

*<파워 오브 도그>에 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기기만적 전통적 남성성

<파워 오브 도그>의 배경인 1925년 몬태나는 구시대적 남성성이 지배하던 곳이었다. 이는 필의 과잉된 행동을 통해 부각된다. 그는 잘 씻지 않고, 소들을 맨손으로 거세한다. 이는 그가 관련된 지식을 갖추지 못해서가 아니라,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남성스러운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의 동생 조지는 정장을 입거나 목욕을 하는 등 야생 카우보이와 대립되는 현대 문명인의 모습을 보인다. 이는 필이 유약한 내면세계 – 동성을 좋아하고, 끊임없이 동반자를 필요로 하는 것 – 을 외적으로 과잉된 남성적 행동을 통해 숨기려고 했기 때문이다. 필은 젠더가 이원화되고 대립되는 사회에서 나타나는 거세(남성성의 상실)에 대한 불안을 여성 혹은 여성성을 가진 타인에 대한 폭력으로 전환함으로써, 자신과 여성의 차이를 구분하여 본인의 남성성을 강조한다.


필을 포함한 카우보이들의 이상적 남성성을 대표하는 인물은 ‘브롱코 헨리’이다. 필은 동생 조지에게 브롱코 헨리가 가르쳐 준 목장 일 덕분에 우리가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하며, 필이 선창 하는 카우보이들의 건배사도 “브롱코를 위하여”이다. 관객은 필을 통해 브롱코 헨리에 대한 에피소드를 전해 들으며 그가 거칠고 강한 남성성을 가진 인물이었음을 알 수 있다.


파워오브도그1.png
파워오브도그2.png


특히 필에게 브롱코 헨리는 멘토이자 연인이었던 존재로 묘사된다. 필은 전통적 남성성에 위반되는 모습을 보인다는 이유로 동생의 아들인 피터를 무시하고 조롱하는데, 둘의 관계가 완전히 달라지는 지점도 피터가 우연히 필과 브롱코 헨리의 비밀 공간에 들어가게 된 직후이다. 피터는 그곳에서 브롱코 헨리의 이름이 적힌 남성 누드 잡지와, 계곡에서 샤워하는 필을 목격한다. 필은 브롱코 헨리가 죽고 난 뒤로 그와의 비밀 장소에서만 나체 상태, 즉 꾸미거나 감추지 않은 본연의 모습으로 존재할 수 있게 된다. (영화 초반에 동생 조지는 필에게 집에서 목욕해 봤냐고 묻고, 필은 아니라고 답한다.) 이처럼 필이 남성적이고 마초적인 카우보이의 세계와, 유약한 자신의 내면세계를 구분한 채로 살아가고 있음은 그가 비정상적으로 숨기려 하는 나체를 통해 드러난다.



감시와 프레임 인 프레임, 그 너머로

파워오브도그3.png
파워오브도그4.png


<파워 오브 도그>는 프레임 인 프레임(이차 프레임)의 사용이 두드러진다. 이는 한편으로는 필에 대한 시대와 환경의 억압을 상징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주변 사람들에 대한 필의 억압을 상징한다. 필은 사회 규범에 의해 감시당하는 동시에 감시의 주체로서 다른 사람들을 감시한다. 가부장적 사회에서 시선의 주체조차도 그 대상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카우보이 복장의 오프닝과 정장 차림의 마지막 장면은 수미상관 구조를 이룬다. 필은 자신이 재생산하고 강화하는 남성성의 틀 안에 갇힌 존재이다. 그리고 결국 그 안에서 죽음을 맞이한다.


파워오브도그5.png


그러나 로즈는 자신을 교묘하게 모욕하던 필을 공격하기 위해서, 틀을 깨고 맨발로 뛰쳐나간다. 피터 또한 2층에서 1층을 내려다보는, 시선의 권력을 가진 인물이다. 억압자인 필은 감시의 주체일지언정 그를 가두는 틀을 인식하거나 벗어나고자 하는 시도를 하지 못한 반면, 피억압자로 그려지는 로즈와 피터가 틀과 관련하여 주체적인 면모를 보인다는 점이 흥미롭다. 그래서 나는 결국 진정한 힘을 가진 존재는 자신이 시선의 대상임을 인식하고 틀에 얽매이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불안정하지만 불완전하지는 않은 소녀들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