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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리더십 (연재 5편)

기술 시대의 리더는 무엇으로 평가받는가?

by David Han

“리더십은 직책이 아니라 행동이다.

사람을 움직이는 힘은 권위가 아니라

신뢰에서 나온다.” – 존 C. 맥스웰


2025년 6월, 파이낸셜 타임스는 한

글로벌 기업 CEO의 사례를 보도했습니다.

그는 AI 의사결정 시스템을 도입했지만,

중요한 순간에는 항상 사람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최종 결정을 내렸습니다.


직원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AI가 분석해 준 숫자보다, CEO가

우리를 신뢰한다는 확신이 더 큰 힘이

되었다.”


이 사례는 AI 시대의 리더십이 무엇을

기반으로 평가되는지 잘 보여줍니다.

AI 시대 리더십의 첫 번째 기준: 통찰


AI는 수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합니다.

그러나 그 데이터의 의미를 해석하고

미래를 향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리더의

통찰력입니다.


2025년 초, MIT 테크놀로지 리뷰는

이렇게 분석했습니다. “AI가 제시하는

선택지는 많지만, 그중 무엇을 선택할지

결정하는 것은 결국 리더의 철학이다.”


리더는 숫자에 휘둘리는 사람이 아니라,

숫자 너머의 흐름을 읽어내는 사람입니다.


두 번째 기준: 공감과 신뢰


AI는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조직을 움직이는

힘은 여전히 신뢰와 공감에서 나옵니다.


2025년 상반기, 매일경제는 국내 한

스타트업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AI 기반

성과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지만, 직원들의

불만이 쏟아졌습니다.


그때 CEO가 전면에 나섰습니다.

직원들과 직접 대화하며 불안을 해소하고,

AI 평가는 참고 자료일 뿐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직원들은 “리더가 우리를 이해하고 있다”는

느낌만으로도 몰입도가 크게 높아졌습니다.


AI는 계산을 합니다. 그러나 신뢰는

계산이 아니라 마음에서 나옵니다.


세 번째 기준: 실행과 책임


리더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현실에서 실행을 이끌고,

책임을 지는 사람입니다.


2025년 4월, 뉴욕타임스는 한 글로벌

제약사의 위기 대응 사례를 보도했습니다.

AI 분석은 여러 대안을 제시했지만, CEO는

과감히 하나를 선택했습니다.


그 결과 손실은 있었지만, 위기를 신속히

넘어설 수 있었습니다. 직원들은 말했습니다.

“결과보다 중요한 건 리더가 책임을

졌다는 사실이었다.”


AI는 대안을 줍니다. 그러나 선택과

책임은 리더의 몫입니다.

결론: 기술 시대에도 리더는 여전히 사람이다


AI가 조직을 분석하고 결정을 보조해도,

사람을 움직이는 힘은 여전히 리더의

행동과 신뢰에서 나옵니다.


통찰로 방향을 제시하고, 공감으로

사람을 묶으며, 실행과 책임으로 조직을

이끄는 것. 그것이 리더십입니다.


2025년 한 직원은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AI는 우리 회사의 뇌였다.

그러나 CEO는 우리의 심장이었다.”


AI는 빠르고 정확합니다. 그러나 심장은

여전히 인간 리더에게 있습니다.


기술의 시대에도 사람의 마음을 얻는

리더만이 진정한 리더로 기억될 것입니다.


다음 편 예고

연재 6편: AI와 인간의 공존 – 기술이

만드는 새로운 윤리와 책임


참고문헌

파이낸셜 타임스, “AI and Leadership in the Digital

Era”, 2025.6

MIT Technology Review, “The Philosophy of Leadership in AI Age”, 2025.1

매일경제, 「AI 성과 관리 논란과 리더십」, 2025 상반기

뉴욕타임스, “Pharma CEO and AI Crisis Decisions”

, 2025.4

Harvard Business Review, “Trust and Human

Leadership in AI Era”, 20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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