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엄 May 13. 2024

아들의 삶은 아들의 몫, 내 꺼나 잘하자.

각자의 몫이다.

스무 살의 아들과 이야기하다 보면 부러울 때가 있다. 무엇인가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말하지 못했었던 나를 기억하며 아들의 스무 살과 나의 스무 살을 비교하게 된다.


열정과 목표가 없었던 나의 스무 살이 생각나면서 목표가 있는 아들이 멋져 보이도 한다. 서툴지만 자기만의 생각으로 살아가는 아들을 보며 대리만족할 때도 있지만 아직은 경험해야 할 게 많은 20대다. 살아가며 실수하고 실패를 통해 쓴맛도 볼 수 있는 어린 나이기에 자꾸 간섭하게 된다. 실수를 줄어주려 말해주는 이야기를 잔소리라 여길까 봐 염려스럽다. 그래서 조심하는 엄마가 되었지만 아들의 삶을 지켜보는 게 재미있기도 하다.


아이들을 키우고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열심히 하고 힘들어야만 제대로 된 성공 공식인 줄 알았다. 하지만 그것은 개고생이었다. 불편함과 어려움만이 성장이 아니었을 텐데 편안함을 게으름으로 여기며 나를 몰아세운 기억이 난다. 그렇게 살아도 별다른 결과가 없었는데 왜 그랬을까 싶다. 이제는 여유롭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기분 좋게 살 수 있으면 괜찮지 않겠나라는 생각을 한다. 20대와 다른 40대 체력에 욕심도 빠지나 보다. 그런데 편안하다. 이렇게 가는 게 맞다는 생각까지 든다.


내 생각이 바뀌면서 아들들의 목표에 대해서도 달라졌다. 무조건 열심히보다 과정에 충실하고 결과에 겸손하라고 말해주며 기쁘게 살라고 한다. 결과만 신경 쓰다 방전된 경우가 많았던 나에게 생략되고 줄어든 과정에 대한 아쉬움이 남아서다.


과정에 충실하고 집중한다면 만족도는 올라갈 것이고 기분 좋게 지내다 보면 결과는 어찌 되겠지라는 생각이다. 물론 20대 아들의 열정은 지금 나와 다르기에 아들의 의견을 존중한다. 내 생각은 내 마음가짐이자 아들의 마음을 편하게 해 주려는 의도이니까. 아들의 삶에 내가 끼어들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서툴어 보이니 자꾸 간섭하고 싶어 진다. 그럴 때마다 내가 다짐하는 말이 있다.


'아들의 삶은 아들 몫이다, 내 꺼나 잘하자.'




각자의 몫이다


너의 스무 살을

나의 스무 살로 착각해

나의 스무 살에게 말하듯

너의 스무 살에게 뭐라 해


미안해

자꾸 잊어버리고

아쉬운 나의 스무 살을 묻혀

너에게 씌워버려서


너의 스무 살은 너의 몫

사소한 망설임도

거대한 야무짐도

거치른 말투들도

다 너의 스무 살인걸


지금의 너를 인정하며 존중할게

너의 자체가

너의 몫인걸


네가 하고 싶은 건 너의 몫

내가 하고 싶은 건 나의 몫


서로가 건강하길 바라고

서로가 기쁘길 바라는 건

서로가 바라는 것

그 또한 각자의 몫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가 고슴도치도 아닌데 서로 가시를 세웠구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