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시스템 없이 유지보수는 헬이다 – Figma·Storybook으로
스타트업이나 SaaS 기업에서 제품을 만들다 보면 어느 순간 ‘UI 지옥’이 찾아옵니다.
버튼 하나에도 세 가지 스타일이 있고, 페이지마다 폰트 사이즈가 다르고, 디자이너 없이 개발자들이 만든 컴포넌트는 일관성이 부족합니다.
특히 디자인팀이 없거나 개발이 빠르게 진행되는 기업일수록 이 문제는 유지보수 비용으로 되돌아옵니다!
디자인 시스템 없이 진행된 프로젝트의 흔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같은 기능 다른 UI 버튼, 입력창, 모달 등 유사한 컴포넌트가 각각 다른 스타일로 구현됨
중복된 컴포넌트 개발 같은 기능을 여러 번 새로 코딩
디자이너-개발자 커뮤니케이션 오류 Figma에 없던 디자인이 코드에 등장하거나, 디자인이 구현과 일치하지 않음
유지보수 시 불필요한 리팩토링 하나 수정하면 세 군데가 깨지는 ‘UI 도미노 현상’
이런 상황을 방치하면, 결국 서비스의 신뢰도와 개발 효율성 모두 하락하게 됩니다!
디자인 시스템은 일관된 UI 구성요소와 스타일 가이드를 제공하는 체계입니다.
Figma로 시각 디자인을 관리하고, Storybook으로 실제 코드 컴포넌트를 문서화하면 개발-디자인-기획이 하나의 기준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는 UI 컴포넌트 라이브러리
빠른 컴포넌트 재사용 및 유지보수 용이성
디자인-개발 간 협업 속도 향상
신규 페이지/기능 개발 속도 최대 40% 향상
다음과 같은 기업이라면 디자인 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디자인 인력이 부족한 스타트업
서비스의 UI가 계속 달라지는 SaaS 플랫폼
디자인 외주 없이 개발자만으로 UI를 만드는 기업
리팩토링 비용이 걱정되는 시리즈A~B 단계 기업
디자인 시스템이 없으면 반복되는 개발, 중복된 컴포넌트, 브랜딩 불일치로 서비스 속도가 느려지고 유지보수가 폭증합니다. React, Next.js, React Native 같은 기술에 익숙한 개발팀이라면, 이제는 Figma + Storybook 기반 디자인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외주 개발사는를 찾으신다면 디자인시스템까지 신경 쓰는 개발 파트너, 똑똑한개발자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