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벤처의 이야기를 나눕니다.
무려 4주 연속 브런치 글을 작성하는 저를 칭찬합니다. ㅋㅋ 계속되는 연휴가 저에게 이런 기회를 주네요..
1. 딸그림아빠글님
항상 좋은 글 잘 보고 있었는데 구독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작가님의 글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은 워케이션 이야기보다는 2회에 걸쳐 워케이션을 만들어가는 스타트업, 그리고 관광벤처로서의 스트리밍하우스 이야기를 나누고자 한다.
올 2월에.. 익숙한 앞자리로 시작하는 번호로 전화가 왔다. 한국관광공사 관광벤처 사업의 새로운 담당자라고 말씀하시면서 간단한 인사와 함께 다음과 같은 문의를 주셨다.
대표님, 올해 초기 관광벤처가 선정되면
OT에서 우수 관광벤처 사례 발표를 해주실 수 있으실지요?
2월에 아직 공고도 뜨지 않은 관광벤처 공모전의 사례 발표 기업을 벌써 섭외한다고???
시기적인 이름에 대한 놀라움과 함께.. 나 따위가... 우수 사례 발표를???이라는 걱정이 앞섰다..
난 2020년 관광벤처를 통해 창업을 했다.
지난 직장에서 내나라여행박람회를 진행하면서 한국관광공사의 관광벤처 사업을 알게 되었고, 2020년 워케이션 콘텐츠(아이템)를 통한 창업을 준비하면서 자연스럽게 관광벤처 공모전에 지원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정말 정말 감사하게도 좋은 결과를 통해 현재 5년 차 기업으로 생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 것이다. (그때는 지금보다도 무대 울렁증이 심해서... 심지어 마지막 PT때는 전날 심사가 열리는 PT 장소 근처로 가서 모텔에서 숙박을 하며 밤새 PT 연습을 했었다.. 지금도 그 당시의 PT 시나리오가 기억이 난다... 그리고 심지어 입었던 와이셔츠도... 기억이 난다 ㅋ)
관광벤처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관광 아이디어나 사업 모델을 가진 관광 관련 기업을 지원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3단계로 지원이 가능하다.
- 아 래 -
1) 예비 관광벤처 _ 미창업자
2) 초기 관광벤처 _ 업력 3년 이내 초기 기업
3) 성장 관광벤처 _ 업력 3~7년 성장 기업
매년 경쟁이 정말 치열한데 관광벤처로 선정된 기업들에게는 3천만 원에서 1억 원 사이의 사업화 자금과 함께 교육/컨설팅, 홍보/판로개척, 협업, 투자유치 등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진다.
<2025년 제16회 관광벤처 공모전 홍보 영상 _ 한국관광공사 채널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65bDHzafns
(생각에 보니 관광벤처 홍보 영상에 우리 더휴일 "THE HYUIL" 로고도 나온다!!! ㅋㅋ)
< 관광벤처 기업 인터뷰 _ 한국관광공사 채널 참고 >
https://www.youtube.com/watch?v=sVyFD7vp3hQ
(생각에 보니 관광벤처 창업가들 인터뷰에도 내가 나온다!!! ㅋㅋ)
그리고 위의 3단계 외 스핀오프(?) 개념으로
1) 관광벤처 엑셀러레이팅
2) 관광벤처 글로벌 챌린지
3) 관광플러스테크
등 관광벤처 연계 다양한 지원 사업들이 있어 관광 관련 기업들이 초기 생존을 넘어 다음 단계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가지고 있다.
암튼... 다시 2월로 돌아가서.... 처음 요청을 받았을 때 나 역시 관광벤처로 선정되어 성공 선배 기업의 사례를 들었던 기억이 났다... 그분은 바로 무려!! 마이리얼트립!!!!! 의 이동건대표님!!!!이었다!!! 정말.. 그분의 발표를 들을 수 있었던 것만으로도 관광벤처의 위상을 실감(?)할 수 있을 정도로 나에게는 큰 동기부여가 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감히... 나 따위가... 그런 자리에 서서 이야기를 하는 게... 맞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름 우리 스트리밍하우스가 걸어온 길이 조금은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였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이야기했던 워케이션이라는 새로운 시장 안에서 수많은 실패를 경험하고.. 실패 안에서 계속 배워나가고.. 그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가져가고... 그리고 5년이 흐른 지금 해외라는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가는 우리의 모습이....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고민을 하다가 메일을 보냈다..
넵.. 부족하지만.. 기회를 주시면 해보겠습니다.
https://www.news1.kr/industry/hotel-tourism/5761892
그리고 시간이 흘러 올해는 8대 1로 역대 최고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예비 30개, 초기 70개, 성장 40개 총 140개 기업이 선정되었고... 난 약속한 바와 같이 5월 8일 개최되는 초기 관광벤처 OT 알럼 나이에서 70개 초기 관광벤처를 대상으로 한 강연 자료를 준비하게 되었다.
그런데 지난주 또다시 익숙한 전화번호로 연락이 왔다... 우리 회사의 첫 투자사이자... 현재 예비 관광벤처 운영사를 맡고 있는 탭엔젤파트너스 팀장님이셨다...
대표님 예비 관광벤처 OT가 5월 21일에 개최되는데
강연을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헉!! 이건 또... 무슨 일인가.... 사실.. 2월 초기관광벤처 대상 강연 요청 이후 3월에는 팀장님 요청으로 예비관광벤처 서류 심사를 진행한 적이 있었다. PT 대면 심사는 일본 출장 건으로 참여하지 못했지만... 서류만으로도 충분히 지원자분들의 열정과 아이디어들을 느낄 수 있었고 몇몇 예비 창업가분들은 분명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겠다는... 생각도 했었다... 하지만... 초기 관광벤처를 대상으로 이미 강연이 잡혀있기에... "팀장님 죄송하지만 제가 초기 관광벤처를 대상으로 강의를 하기에 한국관광공사에서 싫어하실 듯합니다."라고 이야기하자... 이미 한국관광공사로부터...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괜찮다며.. 승인을 받았다는 것이다..
결국 난 예비관광벤처 30개 기업 그리고 초기관광벤처 70개 기업 총 1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감히 관광벤처 우수 사례로 강의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이다!!!
너무나 부족한 우리를 감히 누군가에게 우수 사례라고 내 스스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일인지.. 이제 발표일자가 다가오면서 그 무게감을 더 느낀다... 내가 예전에 그랬듯이 우리의 이야기를 듣고 조금이라도 관광벤처로서 밝은 미래와 가능성을 가져가셔야 할 텐데.... 그저 그런 기업의 그저 그런 대표가 나와서 그저 그런 이야기를 한다면..... 100여 개 기업의 대표님들에게 실망을 안기는 그리고 그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는 시간이 되는 것이다!!!
나, 그리고 우리 스트리밍하우스는 2023년 초기창업패키지를 지원/선정된 해를 제외하고는 아래와 같이 매년 관광벤처 기업으로 선정되며 많은 도움을 받아 왔다.
- 아 래 -
2020년 예비 관광벤처
2021년 초기 관광벤처
2022년 관광벤처 엑셀러레이팅
2024년 성장 관광벤처
2025년 관광벤처 글로벌 챌린지
이러한 도움을 받았던 문화체육관광부 그리고 한국관광공사의 관광벤처 사업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연을 해야 한다!! 그리고 나의 이야기를 통해 100여분의 대표님들의 중요한 시간이 헛되지 않도록 그 어느 때보다 좋은 강연을 준비해야 한다!!!
다음에 게재할 2편에서는 강연 시 발표했던 PPT를 공유하며 제가 준비한 이야기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저희의 이야기지만 혹시라도 관광벤처로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 혹은 스타트업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의 도움이라도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