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개그맨 출신 서민갑부 고명환에게 도서관은 돈서관

by 신진상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jpg

기자 시절에 대중문화 파트를 취재한 적이 있었죠. 제가 만나는 개그맨들이 TV에서 보이는 모습과 달리 거의 전부 똑똑해서 놀란 기억이 있습니다. 남을 웃기려면 그만큼 창의적이어야 하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읽고 그 생각을 뛰어넘어야 하기 때문에 독서량도 상당하다는 사실을 취재하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개그맨보다 사업가로 더 유명한 고명환 작가의 책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때 제가 받은 느낌이 맞다는 사실을 확인했죠. 재미도 있고 유익하고 좋은 정보와 통찰력도 갖췄습니다. 재테크 분야나 자기 계발서 분야의 저명한 작가의 책 못지않은 내공과 깊이가 느껴지더라고요.

일단 그는 제가 부자들의 생각법에서 다루는 수준의 부자는 아닙니다. 제가 지금까지 다룬 부자들은 대부분 조 그것도 수십조 이상의 재산을 가진 사업가들이었죠. 국내 부자도 1000억 대 이상의 자산가였습니다. 그는 메밀국수 체인점으로 성공한 사업가지만 아직은 백종원 대표 급으로 성공한 건 아닙니다. 그런데, 그의 생각법은 정말 앞에서 다룬 부자들 못지않게 배울 점이 많더라고요. 그의 생각법 중에서 부자 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 다섯 가지만 뽑아 봅니다.

1) 책을 읽어라. 10억 원을 벌고 싶다면 10억 원 벌 때까지 책을 읽어라.

고명환 작가는 모든 성공 자신이 이룬 모든 부를 독서로 돌렸습니다. 자신이 개그맨 시절 월 3000만 원을 벌고도 빚에 허덕이던 삶과 교통사고 후 극적인 부활(병원에서 누워 독서 습관을 들였습니다.) 그리고 재기의 발판을 만들어준 존재가 바로 책이었다는 거죠. 그 후부터 그는 기승전 독서가 됐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이면서 고명환의 책 읽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사실 버핏을 비롯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등 세상의 모든 부자들은 다독가죠. 그는 말합니다. 기적을 바란다면 당장 책을 읽어라. 10억을 벌고 싶으면 그 돈을 벌 때까지 책을 읽으면 된다고 합니다. 그는 사업의 모든 아이디어 인생에 대한 통찰을 책에서 찾습니다.

2) 도서관을 창의성의 터전으로 삼아라.

그는 책을 어떻게 읽을까요? 쉬는 날 그는 남산도서관으로 출근합니다. 그리고 도서관에서 하루 종일 책을 읽습니다. 그가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이유는 이겁니다. 도서관을 갈 때 그의 발걸음은 빨라지면서 그의 두뇌는 창의적으로 바뀝니다. 그런 면에서 그에게 도서관은 돈서관이기도 합니다. 그가 성공한 모든 아이디어는 책에서 나왔으며 정확히는 책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생각난 창의성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책 빌리러 가는 마음이 얼마나 흥분되고 기뻤으면 그 과정에서 사업 아이디어가 자연스럽게 솟았을까요?

3) 왜를 물을 시간에 어떻게 물어라.

책을 읽고 그는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그는 인생에서 태도가 달라졌습니다. 왜를 묻지 않고 어떻게를 묻기로 했습니다.

왜 손님이 없지?->손님이 많이 오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지?

왜 난 돈이 없지? -> 목표한 돈을 벌려면 어떻게 하면 되지?

질문을 올바른 방향으로 던지면 정답이 찾아옵니다. 사소한 것부터 심각한 것까지 모든 것에 적용 가능하다는 게 고명환 대표의 주장입니다. 그는 말합니다. 책을 읽고 고요한 침묵 속에서 해결 방법을 생각하면 못 할 일이 없다고.

4) 10권을 펴놓고 10쪽씩 일어라. 엉망진창의 힘을 느낄 것이다

고명환 식 독서법은 그야말로 난독 닥치는 대로 읽기입니다. 동시에 10권의 책을 펴놓고 10쪽씩 읽습니다. 전혀 다른 성격의 책들을 함께 읽으면 두 생각이 만나 새로운 생각을 낳으며 창의성의 스파크를 이뤄냅니다. 융합은 의도한 연결에서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이런 식으로 무작위적인 연결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건 심리학자들이 밝혀낸 연구 결과입니다. 고명환 대표는 이를 이렇게 표현합니다. 엉망진창의 힘. 저는 동시에 여러 권의 책을 읽기도 하고 한 책을 읽은 뒤 다른 책으로 넘어가기도 하는데 두 방법 모두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좋은 글감은 오히려 전자의 독서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는 건 저도 확인한 바 있습니다.

5) 운은 소명대로 살 때 저절로 만들어진다

김도윤 작가의 책 제목대로 인생에서 성공 특히 돈은 운이 작용합니다. 사실 주식도 코인도 선물 옵션도 모든 투자에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 지식만이 아니라 운도 필요합니다. 운이 때로는 지식보다 더 필요할 수도 있죠. 운 없이 일론 머스크 제프 베이조스가 나왔겠습니까? 운에 대해서 그는 독특한 철학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운이란 소명대로 살 때 저절로 만들어진다는 믿음이죠.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소명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소명을 자신의 일로 삼을 때 운도 찾게 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해야 운도 따라주고 돈도 버는 것이 인생임을 수많은 부자 및 현자들이 증명한 바 있습니다. 일이 고통스러우면서 절대 그 일로 돈 벌 수는 없습니다.

고 대표는 세네가의 ‘인생은 왜 짧은가’ 같은 고전부터 세스 고딘의 모든 경영서적까지 독서의 폭이 넓습니다. 미시마 유키오의 금각사도 읽으며 유미주의에도 관심이 있었던 것 같네요. 결국은 돈이 아니라 책이었습니다. 우리가 돈을 벌려면 꼭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개그맨 출신 사업가 고명환 대표만큼 잘 보여주는 사례는 국내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미술로 돈 벌려면 워홀과 바스키아의 성공담을 분석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