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자가 눈 건강을 특히 조심해야 하는 이유

by 신진상
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jpg

주식 투자자보다 이 세상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비트코인 투자자 외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주식 투자로 돈 번 사람들을 불로 소득으로 돈 번 사람이라고 부르는 데는 절대로 동의할 수 없는데요, 시세차익을 얻기 위해 그들이 정신적 심리적으로 들인 노력과 고통 인내를 생각하면 불로라는 말이 절대로 나올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노동소득이나 불로소득이나 다 같은 노동소득이죠. 다만 월급으로 받는 노동소득과 달리 시세차익으로 버는 불로소득은 주는 사람으로부터 받는 스트레스가 없다는 점 정도가 차이일 뿐이지 힘들고 스트레스받기는 매한가지입니다. 어쩌면 후자가 더 스트레스가 클 수가 있죠.

특히 투자로 돈을 버는 것은 눈 건강을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대학 후배 중에 펀드 매니저 출신 개미(매미라고 하죠)로 수천 억 원을 번 친구가 있는데, 이 친구가 투자를 하면서 눈이 아주 나빠졌습니다. 돈을 버는 액수와 비례해서 안경의 도수가 높아지는 것 같더라고요. 6시간 반 동안 초집중하면서 컴퓨터 화면을 뚫어지게 보면 멀쩡한 눈도 나빠질 수밖에 없겠죠. 그런데 그 후배만이 아니었습니다. 최근 읽은 유목민의 두 번째 책 ‘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를 읽으면서 유목민도 눈 때문에 크게 고생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실명 직전까지 갔더라고요. 유목민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대개 후천적으로 실명을 하면 가장 많은 비율이 바로 당뇨 때문입니다. 당뇨가 정말 무서운 이유가 지금도 전체 실명자 중 20%가 당뇨 망박병증 때문에 실명을 한다는 사실이죠. 당뇨 합병증이 심해지면 망막의 혈관이 터지면서 망막을 견인해 결국 망막이 떨어집니다. 요즘은 망막이 떨어지면 떨어진 망막을 다시 붙여서 실명까지 가지 않도록 하는 수술이 발전했는데 예전에는 떨어지면 바로 실명이었죠. 세종대왕님의 실명도 당뇨로 인한 망막박리였을 거라고 역사가들은 추측합니다. 유목민은 당뇨로 고생하지는 않았는데, 왜 실명 위기까지 갔을까 의아했습니다. 답은 수면부족 때문이었더라고요. 그는 30억 원을 벌고 첫 번째 책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제트’를 3년 전에 썼었는데 그때는 단기 투자만 했었습니다. 1년에 증권사에 내는 수수료가 억 단위까지 나왔다는 믿기 힘든 사연이 숨어 있더라고요.

단타로 돈을 벌려면 정말 초집중해서 주식 시장이 열리는 동안 모니터를 뚫어지게 보면서 생각하고 고민하고 남들보다 정말 빠르게 매수 매도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남들보다 0.1초 빨리 버튼을 눌러야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힘든 일이죠. 그는 단타를 할 때 초 단위로 거래를 하는 스캘핑도 했더라고요. 이제는 스캘핑은 인공지능을 인간이 절대 못 이기는 상황입니다. 단기 투자를 하는 그때나 창업과 비상장 기업 투자와 주식 투자를 병행하는 지금이나 똑 같이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는 부지런함이 필요했는데, 차이는 자는 시간의 총량이었습니다. 단타를 할 때는 몇 년 동안 하루에 3시간 정도밖에 못 잤다고 합니다. 에디슨도 하루에 세 시간 정도만 잤다고 하는데요, 인간의 한계가 그 정도 시간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합니다. 당뇨환자가 아닌 일반인도 하루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눈이 침침하고 시야가 뿌연 느낌을 받습니다. 다만 수면부족이 눈에 미치는 영향은 영구 손상을 주는 당뇨망막과 달리 다행히 일시적으로 끝나는데요, 그는 실명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단타의 고통에서 프토폴리오를 다변화하몀서 벗어날 수 있었더라고요. 30억 원을 300억 원으로 늘린 요즘 그는 밤 10시에 잡을 잔답니다. 하루에 총 6시간을 자는 거죠. 아마 스캘핑과 단타애서 받는 스트레스로부터 조금은 여유로워진 결과라고 해석됩니다.

옛 말에 몸이 십 할이면 그중 눈이 구 할이라고 했습니다. 그 정도로 사람 건강에서 눈 건강이 중요하다는 뜻이죠. 주식 투자로 돈을 버는 일은 인생에서 너무나 중요한 일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나 소중한 시력을 잃으면서까지 돈을 벌고 싶지는 않은 것이 아마 대부분의 투자가들의 생각 아닐까 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우리 모두가 경제적 자유를 추구할 때 놓치는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