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 있는 판단이 아니라면 맛있는 떡도 포기해야 한다

리치줌인센터 글로벌 시황

by 리치줌인센터

#유럽 증시

간밤의 유럽 주요국 증시는 0.5% 이하 정도의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새롭게 전개된 뉴스나 이슈는 없었습니다. 단기로 유럽 지역내 가장 큰 이슈는 러시아의 유럽으로의 천연가스 공급 중단 이슈인 듯합니다. 다만 이것이 증시에 아주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흐름은 아닌 듯합니다. 장중 약세를 일정 수준 회복하는 반등세를 보였고 (비록 전일 하락 대비해서 큰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서 기존의 박스권 정체 상황이 그대로 유지되는 정도에서 마무리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금리 역시 미국 금리와 같은 궤적을 그리는 단기 정체 흐름이 이어진 하루였습니다. 유럽 증시는 외적으로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사실상 크게 방향성의 설정이 나타나지 않는 정체 흐름이 이어지는 상황이라고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뉴욕 증시

실적 발표를 중심으로 종목별 등락이 엇갈린 가운데 시장 전체는 장중 회복 시도의 반등이 나타나기도 하였으나 종가상으로 유의미한 반전은 나타나지 못한 채 마무리 되었습니다. 특별한 경제 지표의 발표도 없었고 외적 변수에서 의미 있는 변화도 없었습니다. 다만 이번 주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 상황에서 종목별 등락이 크게 엇갈리며 전개된 하루였습니다. 그리고 이는 현재 시간외 동향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지수상 보합권 수준에서 마무리 하면서 최근의 낙폭을 고려할 때 의미 있는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고 시장 전체로 판단하기는 어려운 정도에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뉴욕 증시 지수 흐름

다우지수와 S&P500 지수는 중기 박스권 하단에서 일단 소폭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아직 중기 박스권이 이탈되는 상황은 아닙니다. 다만 단기로 보면 형성되어 있는 단기 하락 추세의 의미 있는 반전은 나타나지 못한 상황입니다. 장중 저가는 단기 하락 추세의 저가를 갱신한 상황이고 반등이 있었으나 단기 하락에 대한 반전은 아직 만들지 못한 상태입니다. 나스닥 지수의 경우에는 이미 중기 정체, 박스권이 이탈된 상황인데요. 그 상황에서 의미 있는 반전은 나타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마찬가지로 단기 하락 기조내 추가 저점이 장중에 갱신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3대 지수 모두 하락이 둔화되기는 하면서 추가 하락 강화는 없었으나 의미 있는 반전의 징후가 나타나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변동성 지수 역시 마찬가지 시그널입니다. 전반적인 조정 압력이 나타났으나 상향 조정된 high level 을 이탈하지는 않는 조정입니다. 변동성 지수 선물은 오히려 상승세가 더 크게 전개된 하루였습니다. 지수의 모습을 종합하여 보겠습니다. 현재 미니 선물에서는 강한 반전이 있어 심정적으로 반전의 징후가 높아지는 상황입니다만 전일 종가까지의 모습에서 보면 아직 유의미한 반전의 구체적 시그널은 없는 상태로 볼 수 있겠습니다. 즉 단기 하락 기조의 지속 유지 상태입니다.



#환율

유럽과 미국의 금리차가 크게 발생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유로화의 약세가 강하게 전개되면서 달러 지수는 계속 상승 과정중에 있습니다. 위안화는 단기로 변동폭이 확실히 축소되는 모습이기는 합니다. 다만 의미 있는 peak out signal은 아직 나타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환율은 변함이 없는 상태입니다.



#금리

최근 단기 조정에 들어간 상황에서 기간별 등락이 나타난 하루였습니다. 10년물의 경우 반등세가 나타났으나 그 범위는 여전히 단기 조정 레벨 이내입니다. 그럼으로 금리는 현재 단기 조정이 아주 안정적인 상태로 전개중이다 이렇게 보면 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시장에 주는 영향력 역시 최근 들어 상당히 제한되는 상황입니다. 금리 스프레드나 BEI 역시 특별한 변화가 없었던 하루입니다.



#원자재

소폭의 등락에서 마무리 된 원자재 시장 동향입니다. 천연가스를 둘러싼 이슈가 있지만 원자재 시장의 단기 추세적 변화가 나타나지는 않는 형태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원자재가 기존의 비추세 정체권 내에서의 등락만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며 안전자산인 금 역시 의미 있는 변화는 없이 오히려 단기에 약세가 이어지는 상황입니다.



#전망 및 전략

전일 우리시장은 약세를 보였으나 그렇게 하락이 강력하게 장악되는 수준의 약세는 아닌 정도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일봉의 형태는 양선이었고(비록 하락 gap 이 있지만) 아직 저점 갱신은 아닌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전격적인 하락 추세 전환 상태로 인지할 만한 단계는 아닙니다. 하락 추세보다는 박스권에 가까운 모습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흐름이 나타나는 이유는 우리시장이 미국 증시 보다 하락의 종목군이 약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상대적 강세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절대적 강세를 예상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기에 여전히 상대적 관점에서만 바라보아야 할 듯 합니다. 즉 분명히 상대적 강세이진만 절대적으로 매력적인 증시는 아직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전략의 측면에서 보겠습니다. 단기에 증시가 많이 부진하였기 때문에 또 한번 매수를 잘 잡으면 단기에 수익을 잘 줄 수 있음으로 단기 buy the dip 에 대한 욕심이 다시 한번 증가하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대로 단기 하락 기조가 변함없이 이어진 상태이지만 현재 야간 선물에서는 반전의 징후를 보다 강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에 대한 저의 판단은 (굉장히 신뢰가 떨어지는 자신 없는 판단입니다만) 반등을 기대하는 것이 크게 썩 끌리지 않는다 이 표현이 정확할 듯합니다. 어차피 여기서 반등이 나오냐 마느냐는 분석의 영역이기 보다는 “홀짝 게임”에 가까운 것이기에 분석이 큰 의미를 가지지는 못하고 느낌이 중요한 데 고 느낌이 이번에는 아직 별로입니다. 이런 느낌을 가지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전일 MSFT 의 반등이 반전으로 까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물론 FB 이나 NFLX 와 같은 종목군을 보면 정말 많이 하락한 상황이기에 언제든 반등이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종목별로는 단기 강한 반등이 될 수 있으나 이것이 시장 전체에 의미있는 시그널로 작용할 지는 잘 판단이 안됩니다. 아니 모르겠다는 것이 좀 더 맞는 표현이겠습니다. 모르겠으면(늘 모르지만) 그래도 근거 있는 판단이 되지 않으면 앞에 놓인 떡이 겁나 맛있어 보이더라도 포기하는게 맞다고 저는 배웠습니다.




채널홍보배너_브런치_리치줌인센터.jpg

https://bit.ly/kakaoview_rich

keyword
작가의 이전글지금의 약세는 기업실적 바탕의 증시 자체 약세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