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그네 Oct 31. 2024

[역사속의오늘사건] 1935년 10월 29일

일본 애니 양대 산맥 타카하타 이사오 高畑勲, 태어나다

타카하카 이사오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의 동화를 원작으로 만든 프랑스 애니메이션인 "왕과 흉내지빠귀"(Le Roi et l'oiseau)를 보고 애니메이션에 대해 호기심이 생겼다. 그는 그 애니메이션에 좋은 인상을 받았고, "어떻게 하면 애니메이션을 이렇게 만들 수 있을까?"라고 질문했다. 1959년 도쿄대학교 프랑스 문학을 전공했지만 졸업하고 나서 도에이 애니메이션에 입사한다. 다카하타는 다른 대부분의 애니메이션 감독과는 다르게,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기 전에 애니메이터로 일한 경험이 전혀 없는 상태였다. 

이사오는 그와 미야자키 하야오의 스승이었던 오쓰카 야스오의 제의를 받고 첫 영화를 감독하였다. 그가 처음으로 감독한 데뷔작은 "태양의 왕자 호루스의 대모험"이었다. 그리고, 1971년 고타베 요이치, 미야자키 하야오와 함께 도에이 애니메이션을 떠나 A 프로로 자리를 옮겼고, 기획에 들어갔으나 원작자의 반대로 실현되지는 못하였다. 

1985년 6월 15일, 이사오는 하야오와 함께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을 목적으로 도쿠마 서점의 출자로 주식회사를 설립하는데 그것이 현재 일본 애니메이션을 이끌고 있는 스튜디오 지브리이다. 

타카하타 이사오의 작품으로는 TV 애니메이션 《빨강머리 앤》, 《엄마 찾아 삼천리》(엄마 찾아 삼만리), 《알프스 소녀 하이디》 등의 연출과 애니메이션 영화 《반딧불이의 묘》, 《폼포코 너구리 대작전》, 《가구야 공주 이야기》 등을 연출했다. 


2018년 4월 5일 도쿄도 내 병원에서 폐암으로 사망했다.

작가의 이전글 [역사속의 오늘사건] 1922년 10월 28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