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역사속의오늘사건] 1907년 1월 6일

마리아 몬테소리, 어린이집을 최초로 열다

by 나그네

마리아 몬테소리는 로마 대학교 부속병원의 정신과 조수로 있으면서 장애인 및 지적 장애인을 처음 접하고, 장애 어린이에 대해 의학적으로만이 아니라 교육적인 치료의 필요를 절감했다. 1898년 국립 장애인 학교의 책임자가 되었고, 1906년 로마정부로부터 위임받은 로마시 빈민가 출신 3-6세의 어린이 60명을 맡게 되었는데, 여기에서 그의 독창적인 '몬테소리 교육법(The Montessori Method)'을 고안하게 되었다.

xcobswee7slm1ahfi56lq4vt6m51.png

그리고, 1907년 1월 6일. 어린이들을 교육 관리할 기관을 만들었는데 그것이 세계 최초의 '어린이집'인 셈이다.


그에 의하면 아동은 본래 정신적으로 자기발전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교육은 아동이 자유롭게 자기표현과 자기발전을 하게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교사는 아동의 활동을 면밀하게 관찰·측정·기록하여, 이를 참고로 아동에게 적당한 지시를 하면 된다고 했다. 먼저 ① 아동의 자기활동을 돕는 정리된 환경을 제공하고, ② 교사는 뒷전에 물러서서 필요할 때만 지시를 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또 그는 지적 장애가 있는 어린이에게 놀이감을 주자 훌륭한 학습을 하는 것을 보고, 이를 장애가 없는 어린이에게도 적용시키려 했고, 색채감각의 자극과 대소(大小)·장단(長短)의 지각을 위해서 여러 가지 크기의 나무조각·구슬 등의 놀이감을 이용하였다. 그는 ① '놀이감'을 이용, 아동의 감각을 발달시켜 자발적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학습을 시키며, ② 활발한 자기활동으로서 자기교정·훈련이 돼 나아감을 보았다.


그가 지적장애가 있는 어린이로부터 장애가 없는 어린이에까지 교육방법을 적용시킨 '감각훈련 놀이감(creative materials)'을 발견한 것은 아동교육에 있어서 획기적인 수확이라 하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역사속의오늘사건] 1982년 1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