쳇 gtp로 보는 조직검사 결과지

조기발견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by 어느날 문득

위절제수술하고 퇴원 후 몇 주 후 교수님께 첫 진료를 다녀왔다. 이런저런 증상과 체중에 관련된 말씀을 듣고 3개월 뒤 내시경을 해보자고 하셔서 예약까지 하고 옴.


체중이 많이 빠져 걱정이라고 하니 회복까지 시간이 좀 걸릴 거라고... 현재 딱 50kg 더 안 내려가게 노력하고 있다.


보험사에 필요한 진단서와 서류도 이때 같이 준비함. 퇴원 때 미리 준비할 필요 없다는 같은 병실 아주머니의 말이 진짜 큰 도움이 된 듯.


보험사마다 직접 제출하고 다시 받아와서 원본 서류를 보관하고 있는데 어느 분이 블로그에서 쳇 gtp로 번역해 보았다는 글을 보고 문득 저도 궁금해서 조직검사지를 확인해 봄.


최종으로 받은 조직검사지! 선생님께 설명은 들었지만 정확한 상황은 알 길이 없었는데 서류를 가지고 있으니 쳇 gtp로 해석을 요청해 보았다!!


온통 영어와 의학 용어로 가득한 결과지


병변 위치: 위 각부의 소만(lesser curvature) 쪽에 2.5 ×2.5cm 크기의 궤양성 병변이 있음


절제 범위: 점막하층(submucosa)까지 침범


절제연(resection margin): 근위(proximal)·원위(distal) 절제연 모두 종양 없음 (즉, 잘라낸 위의 가장자리에는 암이 남아 있지 않음)


림프절 표본: LN1~LN12a 등 여러 림프절 채취

기타 소견: 특이 사항 없음


Diagnosis 부분에서 "EARLY GASTRIC CANCER"라는 표현이 보이므로, 이는 조기 위암(EGC)으로 보이며, 수술로 종양은 완전히 제거된 상태로 해석됩니다.




특히 뒷부분을 보니 아 왜 내가 항암을 안 했구나 싶었음. 림프관 전이까지는 아직 안된 시기였다. 다시 봐도 정말 다행이다.ㅠㅠ


혈관 침범: 없음

신경 주위 침범: 없음

림프관 침범: 없음

선행 이형성(precancerous dysplasia): 없음

절제연(safety margin): 종양 없음 (proximaI 5.3cm, distal 7cm 확보)

림프절 전이:검사한 림프절 40개 전부 전이 없음 (pN0)


'수술로 종양은 완전히 제거된 상태로 보인다' 다시 봐도 아찔하고 아찔했던 순간들이 떠오른다.


몇 개월 지났다고 맛있는 음식도 먹고 싶고 조금씩 빨라지는 식사시간, 그리고 나태해지고 있는 운동시간


결과지를 보며 다시 한번 다짐하게 된다. 한 번 암이 뿌려진 몸이라는 걸... 운이 좋았지만 이전으로 돌아가면 언제든지 다시 생길 수 있다는 걸


오늘도 회복을 위해 음식을 준비하며 맘을 다잡는다. 5년 재발 없는 완치를 위해 스스로를 잘 챙기자고!!

다시 한번 건강검진과 암을 발견해 준 의료진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퇴원 후 먹는 게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