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이 Feb 28. 2023

캄보디아의 기억


나는 몽골,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미국 여행을 해봤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나라는 캄보디아다. 힘들 때 가서 위로를 받았고 더 힘들어졌을 때 그때 받은 위로의 기억으로 힘든 마음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었다. 사원 위로 붉게 물드는 하늘. 그게 왜 그렇게 마음을 편하게 해줬는지 그때는 몰랐지만 지금은 알 것 같다. 그렇게 하루가 가고 또 다른 하루가 온다는 것을 온몸으로 느낀 것 같다. 그 순리 안에서 나는 정말 아무것도 아닌 존재이며 내가 뭘 하지 않아도 어제는 어제대로 가고 오늘은 오늘대로 가고 내일은 내일대로 간다는 것을 느낀 것 같다. 모르는 사람들과 대화를 나눴는데 우리는 모두 다른 삶을 살고 있었지만 같은 하늘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  자체만으로도 감동이었다.


내일이 오지 않았으면 했다. ‘숨만 붙어있으면 그게 사는 것일까. 내가 죽는 게 사는 것보다 덜 아플 거 같아 죽겠다는데 나 대신 내 삶을 살아줄 것도 아니면서 왜 그렇게 살리려고 하는 걸까. 그게 날 더 힘들게 할거라는 생각은 안 해봤을까. 해봤다면 그건 이기적인 생각이라는 걸 왜 모를까. 삶에 그 어떤 미련도 의지도 없는데 어떻게 낫고 어떻게 살 수 있을까.’ 삶과 죽음에 대하여 나는 내가 선택할 수 있고 그 누구도 개입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틀렸다. 세상은 혼자 사는 곳이 아니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어려운 사람들이 많다. 어쩌면 나는 복에 겨운 사람인 것 같다. 물론 그 크기를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겠지만 우리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되는 것이 딱 하나 있다면 그건 시간은 흘러간다는 것일 것이다. 흘러가는 시간을 흘러가는 대로 둬보려고 한다. 해가 뜨고 지는 것은 우리중 그 누구도 바꿀 수 없다. 잘 살려 하지 말고 살아있으라는 의사선생님의 말이 무슨 말인지 조금은 알 것 같다.


요즘 다시 수면제 없이는 아예 잘 수 없다. 아무리 피곤해도 말이다. 그래도 '아빠는 날 미워해?'라는 질문에 '아니 너무너무 사랑해. 한 번도 미운 적 없어.'라고 답해주는 아빠와 '괜찮아, 이렇게 아니면 저렇게 생각해 볼까?'라고 말해주는 엄마와 '맞아, 나도 그런 마음이 든 적이 있어."라고 공감해주는 동생이 있어 감사하다. 이들이 모두 내가 떠오르는 해를 온몸으로 거부해도 나에게 해를 끌어다 앉혀주는 사람들이다. 부디 나 자신이 이들을 아프게 할 일이 없으면 한다. 그리고 만약 자살사고가 너무 심해져서 또 자살시도를 하고 그게 실수로 죽음까지 이어진다면 이들이 본인들을 탓하지 않았으면 좋겠고 내가 본인들을 사랑하지 않아서 그랬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족이 뿔뿔이 흩어져 산다는 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