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세계 Apr 10. 2023

"Can I kiss you?" "NO."

우리 오늘 처음 말해보잖아

캐나다에 있으면서 총 세 군데서 일을 했다. 공교롭게도 셋 다 일식집이었는데 첫 번째 집은 바로 라멘 집이었다. 그곳에서 일하면서 웃기고 어이없는 일들이 가장 많았다. 나의 업무는 디시워셔, 즉 설거지 담당이었다. 스태프를 위한 스태프밀이 따로 준비될 만큼 나름 큰 곳이었는데 사장이 우리 지점에 없어 직원들끼리 끝나면 술 한 잔 할 수 있는 분위기였다. 술은 매일 밤 달라졌다. 맥주, 양주, 와인, 위스키.. 원하는 주종을 말하면 바텐더가 만들어주는 아주 직원 복지가 훌륭한 곳이었다. 거기서 나는 교자 포장, 교자 옮기기, 설거지, 뒷정리, 쓰레기 버리기 등 잡다한 업무를 맡아서 하였다. 


첫날, 인수인계를 받는데 셰프가 말하길 "설거지하고 찌꺼기는 바닥에 버리면 돼요.""네? 바닥에요? 그럼 바닥은 물청소 하는 건가요?""아뇨."하고 머쓱하게 그가 말을 이었다. "쥐가 먹을 거예요." 나는 이때까지 농담인 줄 알았는데 하루가 지나니 알 수 있었다. 아, 농담이 아니구나.

실제로 캐나다는 쥐가 많다. 대부분의 식당에 쥐가 있다고 들었는데 우리 식당은 유독 쥐에 관대했다. 그냥 키우는 수준으로 매일 그렇게 먹이(?)를 주고 있는 것이었다. 실제로 밤에 술 한 잔 할 때, 뒤를 보면 쥐들이 다니는 것을 볼 수 있었고 다들 그런 상황이 익숙한 듯 신경 쓰지 않았다. 처음에는 충격이었던 나도 시간이 지나니 쥐들에게 인사할 수 있을 만큼 무신경해졌던 기억이 있다. 


일이 끝나고 다들 한 잔 하는 분위기 속, 대화를 나누게 된 필리핀계 캐나다인이 있었다. 마침 필리핀 여행을 몇 번 갔던 나는 그 친구와 처음으로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었고, 어느새 우리의 주제는 필리핀, 한국, 영화, 노래, 책 등 다양하게 펼쳐졌다. 맥주 한 잔에 적당히 취기가 올라 기분 좋게 얘기하는데 갑자기 치고 들어오는 그의 목소리. "Can I kiss you(너에게 키스해도 돼)?" 어이가 없어서 술이 확 깨더이다.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나온 나의 목소리. "No(아니)." 단호한 나의 말에 머쓱하게 웃으며 "Sorry(미안)."라고 말하는 필리핀 보이. 오늘 처음으로 얘기한 사이에 뭔 키스냐고 내가 묻자 분위기에 휩쓸린 것 같다고 사과하는 그에게 그런 분위기 나는 느끼지 못했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결국 그렇게 우린 내가 그곳을 퇴사하기 전까지 친구로만 남았다는 웃긴 사연이다. 

작가의 이전글 방에 창문이 없어도 괜찮아, 마음만 편하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