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나는 서른이 되었다

01. Friday 3:13 _채채



2022년 1월 1일

 사실 나는 ‘새해’라는 개념에 크게 연연치 않는 사람이었다. 매년 12월 31일엔 항상 집에 있었고 12시를 딱히 기다리지 않았으며 새해라고 등산을 한다거나 일출을 보러 떠난다거나 그 어떠한 특별한 일을 하지 않았는데 이날은 달랐다. 2021년 12월에 만난 모든 이에겐 “저 이제 서른이에요. 20대 마지막 만남이에요” 라며 거의 내 나이를 홍보하고 다녔고 (그들은 나의 나이를 궁금해하지 않음에 불구하고) 내가 어떤 결정을 해야 할 땐 ‘음.. 30대엔 다른 선택을 하게 될까?’ 하면서 곧 서른 살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않으려 노력하며 그날을 기다렸다. 작년 한 해를 딱히 아홉수라 규정지어 탓하지 않았음에도 왜인지 더 나아질 것 같은 기대감, 코로나만 사라지면 일이 더 많아질 것 같은 프리랜서의 설렘, 아니면 그냥 ‘서른’이라는 글자가 주는 안정감이 좋았는지 모르겠다. 드디어 D-day, 제야의 종소리와 함께 “오 이제 서른이야 나!” 하고 소리쳤는데, 웬걸? 그저 자고 일어나니 해가 바뀐 것 그게 전부인 채로 나는 서른이 되었다. 그리고 3주의 시간이 흐른 지금, 모든 것은 여전하다. 나는 어떤 마법 같은 일을 꿈꿨던 걸까? (오늘과 내일일 뿐이라는 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으면서)  아니야. 분명 무언가는 바뀌었을 거야. 어떤 작은 것이라도 찾아보자.. 뭐가 있을까? 생각의 끝에서 나는 조금은 무책임하고 식상하지만 나름에 결론을 내려본다. 그냥.. ’ 나의 서른’은 이제 시작이니까 조금 더 꿈꾸며 살아봐도 괜찮지 않을까?  

꼭 당장 변하지 않더라도 서른을 잘 살아낸 내가 결국은 찾게 되지 않을까?    


누구보다 평범하게 하지만 특별하게

 연초에 나는 나에게 편지를 남긴다. 한 해 동안 내가 이룬 것, 생각한 것, 재밌게 본 영화, 많이 들은 음악, 좋아하는 사람들 이야기 그리고 1년 후에 읽을 나를 위해서 작은 위로의 말들을 남겨놓는다.  스물한 살에 시작한 나만의 연례행사인데 서른을 맞이한 올해엔 지난 편지들을 모두 꺼내어 읽어보았다. 20대 초반엔 80%가 사람 이야기다. 거기서 또 80%는 남자 친구 이야기(지금은 잘 지내는지도 모를 인연이 그땐 그렇게 소중했다) 그리고 20대 중반에는 대학을 졸업한 후라 내 전공과 직업에 대한 걱정, 돈벌이에 대한 걱정, 20대 후반에는 새롭게 만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나에 대해서 고민한 일들이 잔뜩 쓰여있다. 나는 이 편지를 쓸 때마다 어쩌면 난 특별한 삶을 살고 있는지 몰라 또는 왜 나에게만 이런 일이 일어날까 하고 생각했다. 그런데 지금 와서 보니 그저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딱 그 나이에 맞는 평범한 삶이었다. “지나고 보니 별거 아니더라. 다 똑같더라” 진부하다 생각했던 말들을 인정하고 깨닫게 된 과정이랄까. 진부함이 정답, 변하지 않을 진리. 이런 문장을 내입으로 뱉게 되다니..

아.. 어쩌면 이것 또한 진부한 보통의 생각이며 생각을 하면 할수록 평범해지는 것 같지만 이렇게 뻔한 과정이 이처럼 즐겁고 행복한 거라면 앞으로 살아갈 평범한 내 인생은 또 얼마나 특별할까.


진짜 어른

어쩌면 서른의 나에게 내가 너무 큰 기대를 하고 있는 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그저 하루하루가 쌓여서 어쩌다 서른이 된 것인데.. 또 해가 바뀌어 나이가 든 것뿐인데 왜 이렇게 서른이라는 것에 의미부여를 하게 되는 걸까? 아마 은연중에 서른부터 진짜 어른이라고 생각했던 것 같다. 이제는 내가 무슨 말을 하더라도 “네가 아직 어려서 그래”라는 말은 듣지 않을 것 같은 나이, 이제는 정말 모든 선택을 스스로 책임져야 하는 나이, 물론 20대에도 그랬다. 그렇지만 서른 살이 된다는 것은 성인이라는 딱지가 붙은 지 10년이 흐른 것이니 조금은 더 완전한 모습의 어른이 되어야 할 것 같은 또 다른 책임감이다. 20대에는 나만을 위해 살았다면 이제는 주변을 돌아보고 이 세상의 완전한 구성원으로서 어느 한 부분에 이바지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책임감...

 중학생  교회 집사님   분과 굉장히 가까이에 살았는데 그분은 항상 내게 무언가를 주셨다. 주방세제, 종이컵, 칫솔, 그리고 과일 같은 중학생에게 적합한 선물은 아니지만  필요한 것들을 나눠주셨다. 특별히 가지고 오시는  아니라 그저  보고 오는 길에 마주치면 그날 장바구니  물건들을 아무렇지 않게 나누어 주셨다. 그땐 마냥 많이 사는  좋아하시는 분이라 생각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당시 우리 집이 아버지의 사업부도로 인해 조금 힘들었던  같고 아마도 집사님은 그런 장바구니 나눔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나를 도와주고 싶었던  같다. 15년이 지나서야  마음을 알게 됐지만 이제라서 무심한  베푼  사랑이 얼마나  관심이었는지   같다. 또한 그때 진짜 어른을 만나게  것에 감사하고  또한 그렇게 진짜 어른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람의 상황을 먼저 살피고 무엇이 필요할지 생각할  있는 사람. 다른 사람을   있는 마음의 여유가 있는 사람.  그렇게 누군가에게 마음을 전하며   있는 내가 되기를 서른 살이  나에게 한번  기대해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스물아홉이 되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