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팝업스토어 No.1 기업 스위트스팟입니다.
팝업스토어의 성공, 어떤 기준으로 판단할까요?
운영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방문객 수, 판매 실적, 고객들의 체험 만족도 등을 중심으로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방문객 수는 팝업스토어의 인지도와 흥행 여부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핵심 지표이기도 해요. 그래서 단순히 팝업스토어를 기획하고 오픈하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소비자들을 모객하기 위한 전략적인 홍보가 반드시 필요하죠!
팝업스토어는 한정 기간 동안만 운영되기 때문에 짧은 기간 안에 파워풀한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전략이 필수적이에요. 브랜드의 팝업스토어를 어디에, 어떻게, 누구에게 노출시키고 싶은가에 대한 답을 먼저 고민하고 사람들에게 기대감과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데에 초점을 맞춰 마케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여기 꼭 가보고 싶다!”라고 느끼게 만드는 순간,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브랜드를 홍보하는 공간이 아니라 고객에게 특별한 장소로 변하거든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팝업스토어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노하우를 함께 살펴볼까요?
① 소셜 미디어 활용
스위트스팟이 진행한 팝업스토어 인식 조사에 따르면, 팝업스토어 정보를 얻는 가장 주된 경로는 인스타그램으로 그 비율이 무려 전체 응답의 85%에 달합니다. 이처럼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들에게 팝업스토어를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인 거죠. 콘텐츠 소비와 확산이 빠른 인스타그램, 틱톡 등은 팝업스토어를 널리 알리기에 최적화된 플랫폼이에요. 특히 팝가(@popga_official)와 같은 팝업스토어 전문 페이지에 광고를 게재한다면 타깃층에게 빠르고 정확하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② 인플루언서 마케팅
브랜드 타깃과 관련된 분야의 인플루언서를 초대해 콘텐츠 협업을 하는 것도 단시간에 화제를 모으는 방법 중 하나에요. 뷰티나 의류 업계처럼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강력한 분야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이 더욱 빛을 발하죠. 팝업스토어 오픈 전, 일부 매체를 초청하는 프리오픈 행사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데요. 프리오픈 행사에서는 인플루언서, 기자, 전문 매체를 일반 방문객들과 분리해 적극적으로 응대할 수 있어 브랜드 이미지를 관리하기에 유리하며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확산될 수 있습니다.
③ 지역 기반 광고
팝업스토어는 한정된 지역에서 단기간 운영되는 특성상, 팝업스토어가 운영되는 주변 지역을 타깃으로 한 광고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지류 광고물을 부착한다거나 옥외 광고판을 활용하면 팝업스토어에 대한 정보를 직접적이고 넓은 범위에 걸쳐 노출시킬 수 있어요. 이때,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과 위치를 명확히 알리고 이벤트 및 증정품과 같이 사람들이 팝업스토어에 꼭 방문해야 하는 매력적인 이유를 잘 담아내는 것이 핵심이에요.
사전 홍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면 팝업스토어 오픈 후에는 브랜딩을 위한 2차 콘텐츠 제작에 집중할 차례입니다. 팝업스토어의 현장 순간들을 기록해두면 추후에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는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어요. 이를 위해 콘텐츠 기획은 물론 촬영 작가 섭외, 초상권 사용 동의 고지물 비치 등 세심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전에 수립한 마케팅 전략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만약 일 방문객 수가 예상보다 낮다면 추가적인 마케팅 집행을 통해 방문객 유입을 적극적으로 유도해야 해요. 예를 들어, 팝업스토어 방문객들에게 브랜드 마크가 그려진 쇼핑백이나 풍선을 별도로 제공해 거리를 활보하는 고객들을 팝업스토어의 이동형 광고판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 내내 소비자들로 북적이는, 소위 대박 난 팝업스토어의 비결은 특별한 게 아니에요! 운영 마지막 순간까지 세심한 모니터링과 즉각적인 대응에 달려있죠. ‘디테일이 차이를 만든다'는 말처럼 작은 요소 하나하나 꼼꼼히 관리하며 운영 전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한 단계 더 고민하고 준비한다면 소비자들에게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완벽한 팝업스토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로써 팝업스토어 운영 방법에 대한 시리즈가 마무리되었어요! 기획 단계부터 준비, 디자인, 굿즈 제작, 운영 그리고 마케팅까지, 팝업스토어를 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하나하나 상세히 살펴봤는데요. 스위트스팟의 아티클을 읽으면서 "우리 브랜드도 2025년에 팝업스토어를 열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면, 혹은 운영에 대해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스위트스팟에 문의해 주세요☎️
팝업스토어를 여는 과정은 결코 단순하지 않습니다. 챙겨야 할 것들과 고려할 요소들이 많아 브랜드가 혼자서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죠. 이럴 때 전문 대행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브랜드의 특성과 목표에 딱 맞는 팝업스토어를 성공적으로 구현할 수 있어요! 스위트스팟과 함께라면 성공적인 팝업스토어, 어렵지 않습니다. 2025년! 새해에는 더욱 특별한 팝업스토어로 브랜드를 알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