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이트리 May 05. 2018

인생에서 청소가 빠지면 어떻게 될까?




청소란 집 안의 불필요한 물건을 골라서 버리고, 주변을 깨끗하게 정돈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이렇게 정의하지만 사실 청소가 의미하는 바는 각자 생각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자식에게 집안 꼴이 이게 뭐냐며 청소를 하라고 시키면 그 자식은 주변 널브러져있는 물건들만 정리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어머니의 생각은 다를 수 있죠. 어머니는 잡동사니부터 시작해서 전체적으로 방을 쓸고 닦아 청소합니다. 


이렇듯 청소에 대한 기준은 동일하지 않으며 사람들은 청소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자라왔습니다. 주변 쓰레기만 치워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널브러진 물건만 정돈해도 청소했다! 라고 뿌듯해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눈에 보이는 먼지나 쓰레기는 한번에 치워줘야 속이 시원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세상엔 다양한 청소의 기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각 개인마다 청소의 기준은 다르지만 그 가운데에서 잃지않고 있는 의미를 찾는다면 바로 '심적 안정'입니다. 지저분하고 더러운 공간은 신체적인 건강은 물론, 정신적인 건강에도 해로움이 있다고 합니다. 청소가 우리 인생에서 빠지게 된다면? 잡동사니들로 가득 차 발 디딜 틈도 없어 답답한 공간은 바라만 봐도 무의식적으로 짜증을 유발하고 의욕을 낮춥니다. 이렇듯 우리의 인생에서 청소란 겉에 보이는 것 뿐만 아니라 포괄적으로 우리의 인생에 사소한 부분에서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옅게 쌓인 먼지가 많아 왠지 모르게 청소를 해야하긴 할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가 도달했다면 이미 당신은 처방이 시급한 상태입니다. 조금만 시간을 들여서 사소한 정리정돈부터 시작한다면 한동안은 쾌적한 환경에서 무의식적으로 느꼈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금주 화이트리 인기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