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더위에 익숙해져 가는 요즘, 에어컨을 종종 사용하게 된다. 이렇게 에어컨을 종종 사용하게 되면 청소해줄 필요가 있는데 이 에어컨 청소란 일 년에 한 번 하는 데에도 불구하고 귀찮은 청소 중 하나다.
하지만 에어컨을 먼지 쌓인 상태로 사용하면 냉방 효율이 나빠져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올 수 있다. 그에 더해 호흡기 질환과 세균에 의한 여러 가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전기 화재의 위험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청소를 하지 않았을 때의 백해무익함을 피하기 위해서는 에어컨 청소는 주기적으로 꼭 해줘야 한다.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 번씩 청소해주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다들 에어컨을 켜고 환기한답시고 창문을 활짝 열어두지 않지 않는가? 그래서 먼지는 집안 내부에서 계속해서 돌고 돈다. 때문에 에어컨 필터에는 먼지가 평소보다 2배 3배 더 끼게 되는 것이다. 이때 청소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중성세제 (울샴푸, 주방세제 등)을 미지근한 물에 잘 섞은 후 필터를 담근다.
2. 부드러운 솔 (다 쓴 칫솔, 브러시)로 먼지를 제거해준다.
3. 흐르는 물로 헹궈 낸 후 그늘에 물기가 없도록 바짝 말려준다.
이 스탠드 에어컨은 어느 가정집이던 한 번씩 사용해봤을 것이다. 이런 종류의 에어컨은 꼭 2가지 필터를 모두 세척해야 하는데 그 청소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상단과 하단에서 큰 이물질을 막아주는 극세 필터
2. 걸러진 먼지를 다시 걸러주는 미세먼지필터
1. 벽걸이 에어컨 냉각핀을 청소하기 전에 3가지 청소도구를 준비한다. (청소용 브러시, 분무형 세정제, 마른걸레)
2. 좌우측 손잡이를 잡고, 전면 커버를 위로 들어 열어준다.
3. 먼지 망처럼 생긴 2개의 공기필터(항균필터)를 빼내어 청소해준다.
※ 주의할 점
- 필터->냉각핀->셔터 순으로 청소해야 함.
- 사용설명서 꼭 확인! (에어컨 종류와 사용설명서도 각자 다르기 때문에 청소 방법도 다를 것)
- 전원은 분리한 후 진행 (물기로 인한 감전 사고에 위험이 있음)
금주 화이트리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