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이트리 Jul 27. 2018

셀프 입주청소, 준비물부터 방법까지

힘들게 힘들게 새 아파트에 입주했는데 또 다른 난관 하나. 입주청소. 

혼자 하기엔 벅차기도 한데 가격을 보니 심심치 않은 가격이니 이런저런 고민이 많다. 

이 때 가족들끼리 힘을 합쳐 셀프 입주청소를 한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깨끗한 입주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자 일단 준비물은 간단하다.


1. 가정용 청소기

- 공공재 잔여물이나 먼지들을 빨아들일 청소기는 필수이다. 또한 청소기 입구를 분리해서 창틀의 끼인 먼지들을 빨아들이기에도 유용하게 쓰이니 흡입력이 좋은 청소기를 구비하길 바란다.


2. 빗자루, 쓰레받이

- 사실 청소기를 사용하기 전 큰 먼지들이나 쓰레기들은 빗자루로 한번 훑어주는 것이 좋다. 


3. 플라스틱 의자

- 플라스틱 의자는 천장 몰딩 이나 유리창을 닦는데 유용하다. 키가 작은 필자한테는 필수템 중 필수템이다.


4. 청소 브러쉬

- 화장실 타일을 청소할 때에나 찌든 때들을 슥삭슥삭 닦아내주기에 효자템이다. 수세미도 있으면 좋지만 거칠거칠한 철수세미는 작은 스크래치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수세미를 추천한다.


5. 세제

- 이건 누구나 다 알고 있을 듯한 준비물. 머리 감는데 샴푸가 없으면 안되듯이 꼭 필수가 되는 준비물.


6. 고무장갑

- 인원 수 대로 준비하고 여분으로 1~2개 정도 챙겨놓는 것이 좋다. 또한 고무장갑 안에 목장갑을 끼고 두겹인 상태에서 청소하면 손톱이나 손 전체에 자극도 덜 하다.


7. 깨끗한 걸레 10장 이상

- 촉촉한 걸레 인원 당 1개, 마른 걸레 여러개를 준비해두자. 더러운 곳을 촉촉한 걸레로 한번 훔치고, 마른걸레로 마무리 해주면 된다.


8. 다용도 갈고리 (없으면 송곳)

- 이 갈고리는 유용하게 쓰인다. 바닥 몰딩이나 손이 닿지 않는 유리창 창틀, 전기 콘셉트에 낀 먼지들을 꼼꼼하게 닦아내기에 좋다. 전용 갈고리가 없다면 뾰족한 송곳이나 젓가락을 활용해도 좋다.


9. 스티커 제거제 (다이소에서 팜)

- 이 스티커 제거제는 보양지를 제거한 후 잘 안떨어지는 끈끈함을 닦아내기에 유용히 쓰인다. 


10. 양동이 및 큰 대야

- 세제나 물을 담고 다니기에도 유용하게 쓰이지만 각종 도구들을 담고 다니기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11. 큰 쓰레기 봉투

- 입주청소 후 나오는 쓰레기들은 어마무시하게 많다. 공사 잔여물, 보양지가 대표적이나 나같은경우에는 중간중간 까먹는 간식이나 주전부리 쓰레기 등이 더 많이 나왔던 것 같다.


12. 봉걸레

- 봉걸레는 바닥을 닦는데에도 쓰이지만 벽면이나 천장에 달라붙은 먼지들을 한번 훑어내기에 유용하게 쓰인다.


13. 커터칼 

- 커터칼은 안떼어지는 스티커를 살살 긁어내 제거하기에도 필요하며 시멘트 자국이나 실리콘 자국 등을 제거하기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이렇게 준비물을 다 준비했다면 본격적으로 청소에 들어가야 한다.


* 창틀 청소 (사용도구 : 가정용 청소기, 브러쉬나 수세미, 플라스틱 의자, 커터칼, 걸레)

- 창틀의 이물질과 시멘트, 실리콘 자국을 커터칼로 긁어낸다.

- 긁어내서 나온 먼지들을 청소기로 빨아들인다.

- 브러쉬나 수세미로 긁어내도 안나오는 이물질들을 한번 더 긁어낸다.

- 마무리로 촉촉한 걸레로 닦아낸 후 마른걸레로 마무리 한다.

- 천장도 마찬가지로 플라스틱 의자를 딛고 일어나 촉촉한 걸레와 마른걸레로 한번 훔쳐준다.


* 천장 몰딩청소 (사용도구 : 플라스틱 의자, 걸레)

- 플라스틱 의자에 올라서서 위치를 바꿔가면서 천장 몰딩을 걸레로 닦아준다.


* 주방청소 (사용도구 : 걸레)

- 주방 싱크대는 물을 몇번 뿌려가면서 먼지 청소를 여러번 해줘야한다. 

- 걸레는 촉촉한 걸레로 사용했다가 깨끗한 걸레 순으로 사용하고 최종적으로는 마른걸레를 사용해야한다.

- 선반이나 서랍장 안의 먼지들은 서랍장을 분리 후 닦아내고 다시 조립해주면 확실히 먼지제거가 가능하다.


* 화장실 청소 (사용도구 : 커터칼, 다용도 갈고리, 걸레, 브러쉬나 수세미, 세제)

- 화장실에는 천장을 제외한 모든 공간에 물을 뿌려 놓고 시작을 한다. 먼지들을 물로 씻겨내리기 위함이다.

- 시멘트 자국이나 실리콘 자국은 스크래치가 지지 않도록 커터칼로 살살 긁어내준다.

- 청소는 서랍장 및 벽 같이 위에서부터 바닥 타올 이나 욕실 같은 아래쪽 순서대로 한다. 


* 각종 문과 콘센트 청소 (사용도구 : 다용도 갈고리, 걸레, 플라스틱 의자)

-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걸레를 통해 콘센트를 청소한다. 미세하게 껴있는 먼지들은 갈고리나 송곳, 젓가락 등을 활용해서 깔끔하게 제거한다. 






금주 화이트리 인기글


매거진의 이전글 왜 여름엔 선풍기를 틀어야 하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