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의 맹시(Inattentional blindness)를 아는 가?
봄의 정원으로 오라.
이곳에 꽃과 술과 촛불이 있으니
만일 당신이 오지 않는다면
이것들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그리고 만일 당신이 온다면
이것들이 또한 무슨 의미가 있는가.
- 잘랄루딘 루미 -
1. '무주의 맹시(Inattentional blindness)'를 알고 있는 가?
무주의 맹시는 시야에 있지만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사물을 간과해 버리는 현상을 말한다.
무언가에 집중하다 보면 사실과 상황 등 무언가를 지나치게 집중할 때 예측하지 못한 변화나 정보를 간과하기 쉬운 경향이 나타난다.
이 현상은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을 통해 입증 되었다고 한다.
https://youtu.be/kSv6jn2bUNA (관련 영상)
2. 살다 보면 이런 경우가 적지 않다. 난 집중을 잘하진 못하지만 가끔(?) 일을 하다 보면 옆에서 부르는 소리를 못 듣기도 하고, 빨리 물건을 구입하러 나왔지만 지갑을 가져오지 못한 경우(요즘은 핸드폰만 챙기면 된다)
수도 없을 만큼 그런 상황들이 일어난다.
3. 그렇지만 주의를 기울어야 되는 데 그렇지 못한 경우는 문제가 된다.
잠깐 다른 일을 하다가 아이가 뜨거운 포트기 물에 화상을 입는 지 몰랐다는 경우처럼 말이다.
센터 아이들을 만나다 보면 그런 일들을 많이 듣게 된다. 엄마는 아이에게 신경을 쓰고 있다고 하지만 정작 아이가 대화를 필요로 할 땐 지나쳐버리는 경우처럼 말이다.
4. 모든 것에 집중할 순 없지만 늘 '자각'해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이 중요한가 아는 것이다.
아이를 사랑해서 많은 장난감, 쾌적한 환경, 유기농 음식을 준비하지만
아이에게 사랑을 느낄 수 있는 표현 한번 하지 못한다면
그 아이는 풍요 속 빈곤을 느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5. 지금 당신은 어떤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열심을 내어 일을 하여 값비싼 명품, 브랜드 아파트, 호화로운 해외여행을 다니지만
함께 할 때 사랑하는 이의 눈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휴대폰만 보며 짜증을 내진 않는가?
사랑하는 아이를 위해 값비싼 과외, 풍족한 용돈 등 많은 지원을 한다 말하지만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1시간도 내지 못하고 있진 않은가?
6. 우리의 관심은 유한하며 우리가 누구에게 관심을 가져야 할 진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