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투자란, 절대 수익률 추구, 보수주의 지향
1. 대중이 저지르는 실수 사이에 투자의 기회가 있다.
"다른 이들이 저지르는 실수를 피하는 일은 성공 투자로 가는 가장 중요한 첫걸음이다."
"(순환논리)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최근에 사기 때문에 산다. 이것이 호가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오며 대중의 관심을 사고 매력적인 수익의 환상을 만들어낸다. 이 논리는 언제라도 깨어질 수 있다."
"가장 최근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미래를 예측한다....(중략)... 시장의 다음번 폭락을 보면 또 다른 매수 '기회'로 여기는 멍청함을 보일 것이다."
"상대 수익률 관점의 투자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추측하고 그것을 먼저 하려고 한다. 다른 추측자들이 추측하고자 하는 것을 추측하려고 하는 것이다.
"주가는 왜 금융시장을 비효율적으로 만드는가? 증권 가격은 단기적으로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2. 가치투자자의 자세
"수익률을 목표로 정하는 것보다는 위험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어떻게 투자자들이 안전마진을 확보를 장담할 수 있을까? 항상 기업가치에서 충분하게 할인해서 매수하고 무형자산보다 유형자산에 더 초점을 맞추면 가능하다. 왜 투자결정을 했었는지 아는 것과 더 이상 그것이 적용되지 않아 언제 팔아야 할지를 아는 것 또한 중요하다."
"탑다운 투자자들은 그들의 투자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지 알아채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바겐세일 요소들이 상황이 잘못되는데 대한 쿠션이 되어줄 것이다."
"가치투자자는 예측불가능성을 예측해야 하는 분석적 불가피함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유일한 정답은 보수주의다. 보수주의는 지나고 보면 성공적인 투자를 자제하게 만들 수 있지만 보다 덜 보수적인 밸류에이션을 적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대규모의 손실을 막을 수 있게도 해준다."
3. 기업 가치 판단 근거
"기업의 성장의 원천을 파악하는 것이 성장이 실제로 얼마나 이루어질 것인지 또는 이익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를 알아내는 것보다 훨씬 쉽다."
"이익이나 현금흐름은 기업에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이해하는 하나의 수단으로만 여겨야 한다."
4. 저평가 주식 발견 방법
"가격이 잘못된 증권들을 찾아낼 가능성을 높이는데 널리 쓰이는 방법들이 있다. 하락률과 신저가 목록을 살펴보면 소외되고 있는 투자 아이디어가 발견된다."
"그러나 (내부자) 매수에는 단 하나의 이유밖에(현재 주가가 저평가라는 것) 없다."
5. 포트폴리오 운영 방법
"지속적으로 손실 회피를 꾀하는 투자자들은 어떤 환경에서도 살아남아 번영할 수 있도록 포지션을 취해야만 한다. 현명한 투자자는 금융 재앙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인식 하에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관리해야 한다."
"가치 실현을 위한 촉매를 지닌 증권을 보유하는 것은 안전마진을 확대시킴과 동시에 투자자들이 부담하는 포트폴리오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분산은 당신이 보유하고 있는 것들이 내포하는 위험이 어떻게 다르냐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 투자스터디의 멤버분을 통해 내가 태어나기 전에 발간된 '안전마진' 책을 얻어 읽을 수 있었다.
시장에는 다양한 투자자가 있고 서로의 투자 목적이나 기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증권 가격은 끊임없이 변동한다. 투자자들은 변동성을 피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손실'을 피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손실을 피하기 위해서는 본래의 가치보다 크게 할인된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 본래의 가치를 파악하려면 기업이 어떤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하는데 그것이 수치로 판단 가능한 것이면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왜냐하면 공장에서 1년에 일으키는 매출 규모는 파악하기 용이하지만 제작한 제품의 맛을 소비자들이 만족할지, 그 만족도가 얼마나 오래 갈지는 수치로 나타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그런 불확실성 때문에 매력적인 투자 기회, 저렴한 주가가 형성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신저가이거나 하락률이 큰데 오너나 임원들이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다면 기업 가치에 비해 가격이 싸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투자에서 보수주의의 관점을 견지한다면 큰 수익 기회를 놓칠 수 있다. 다만 크게 잃을 가능성도 줄여주기 때문에 복리로 수익을 쌓는데 도움이 된다. 안전마진을 쿠션으로 깔고 만족스러운 수익률을 복리로 쌓아가는, 가치투자의 자세를 유지하고 본능은 억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전에 독후감을 작성한 '주식하는 마음'에서도 지적한 내용이지만 반증 가능한 투자 아이디어로 투자에 임해야 한다. 그래야 틀렸을 때 수정이 가능하고 다음 투자 때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는다. 대외 변수나 매크로에 의지한 투자는(탑-다운투자) 반증이 불가능하다. 대외 요소가 주가 하락에 영향을 주었는지 아닌지 판단이 힘들기 때문이다. 오직 우리가 봐야 할 것은 기업,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그래서 수많은 성공 투자자들이 투자를 할 때 경영자의 시각에서 투자해야 한다고 말한 것 같다.
복리로 쌓아갈 절대 수익률을 추구하면 리스크를 기꺼이 짊어지려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밸류에이션에 보수주의를 지향하면 손실을 피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수익률을 이기기 위한 것이 아니라 내 삶을 잘 꾸려나가려는 투자가 되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