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생각을 멈추고 세상의 아름다움을 바라볼 시간을 갖는 것
배움 1 - 행복의 첫 번째 비밀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배움 2 - 행복은 때때로 뜻밖에 찾아온다.
배움 3 -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이 오직 미래에만 있다고 생각한다.
배움 4 - 많은 사람들은 더 큰 부자가 되고 더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배움 5 - 행복은 알려지지 않은 아름다운 산속을 걷는 것이다.
배움 6 - 행복을 목표로 여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배움 7 - 행복은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다.
배움 8 - 불행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이다.
배움 9 - 행복은 자기 가족에게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음을 아는 것이다.
배움 10 - 행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배움 11 - 행복은 집과 채소밭을 갖는 것이다.
배움 12 - 좋지 않은 사람에 의해 통치되는 나라에서는 행복한 삶을 살기가 더욱 어렵다.
배움 13 - 행복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쓸모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배움 14 - 행복이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받는 것이다.
배움 15 - 행복은 살아 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배움 16 - 행복은 살아 있음을 축하하는 파티를 여는 것이다.
배움 17 - 행복은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을 생각하는 것이다.
배움 18 - 태양과 바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행복을 가져다준다.
배움 19 - 행복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너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이다.
배움 20 - 행복은 사물을 바라보는 방식에 달려 있다.
배움 21 - 행복의 가장 큰 적은 경쟁심이다.
배움 22 - 여성은 남성보다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해 더 배려할 줄 안다.
배움 23 - 행복은 다른 사람의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이다.
모든 생각을 멈추고 세상의 아름다움을 바라볼 시간을 갖는 것,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것을.
- 꾸뻬 씨의 행복 여행, 프랑수아 를로르 -
사랑하는 사람들이 행복하길 정말로 바란다. 어떠한 고난도 없이 꽃길만 걷는 것이 아니라 겪지 않아도 될 큰 시련은 겪지 않고 평안하길 기도한다. 사랑하는 이들이 소소한 일상에 감사하고 성장하여 작은 일에도 웃을 수 있으면 좋겠다. 큰돈을 벌어 좋은 집에서 비싼 음식만 먹고 사람을 무시할 능력을 가지는 그런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가 기다려지고 작은 기쁨을 나눌 가족들이 건강하고 먹고사는 일에 너무 지치지 않는 것. 그리하여 돌아보는 어느 날 살아 있음이 고마워 축하하는 파티를 열고 싶은 나날을 보낼 수 있기를 기도한다.
이 책은 두 번째 읽는다. 나이가 들수록 소소한 행복이 깨질까 노심초사, 안절부절이다. 건강하게 잘 살다 어느 아침 주변을 깨끗이 잘 정리하고 고통 없이 잠결에 이 세상 소풍을 마치고 싶다. 그래서 저절로 이 책에 다시 손이 갔나 보다. 100세 시대라고 하지만 주변에 지인들이 갑자기 세상을 떠나고 그들에게 건네는 나의 위로는 서툴고 100세 시대라도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은 그리 오래 같이 있을 수 없음을 알게 되니 나 또한 나의 죽음을 준비해야 함을 깨닫는다. 서서히 차근차근 죽음에 대해 익숙해져야 한다.
정신과 의사인 꾸뻬는 불행할 이유가 크게 없는 사람들조차 불행하다며 진료실에 찾아오는 일이 많아지자 스스로 행복에 대해 알고자 여행을 떠난다. 그는 여행에서 배우게 된 행복에 대해 23가지로 정리한다. 갈 곳이 없어 모처럼의 휴일마다 그늘진 빌딩 앞에 돗자리를 깔고 함께 모인 것 만으로 웃는 외국인 가정부들, 빌딩 안의 돈이 많고 지위도 높은 사람들은 그들처럼 웃지 않는다. 가정부들은 그들을 빌딩 안의 돈 많은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는다. 오늘 쉴 수 있고 집에 돈을 부칠 수 있고 친구들을 만날 수 있으니 그 순간은 행복하지 않을 이유가 없었던 것이다.
나 자신도 꾸베의 배움 정리 노트를 통해 행복에 대해 생각해 본다. 행복이란 아무 때나 만나도 편안한 사람들과 함께 태양과 바람이 알맞게 기분 좋은 날 바다가 보이는 카페에 앉아 마시는 맛있는 커피 한잔으로도 충분하다. 우리는 서로를 존중하고 필요로 하고 함께 행복하길 온 우주의 기운을 빌어 기원한다.
내가 원하는 삶은 투덜거리지 않고 비교하지 않고 긍정적인 삶이다. 노심초사, 안절부절, 좌충우돌, 전전긍긍이 아닌 지금 힘든 이 순간에도 많이 즐기며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살고 싶다. 아직 남편과 나는 우리의 두 다리로 움직이고 맛있는 곳에 손잡고 함께 갈 수 있다. 그의 뒷모습을 볼 때마다 울컥하는 순간이 참 많지만 그래도 이 순간을 눈물로 채우는 것은 싫다. 나는 스스로 기운을 차려 그에게 행복을 선물하고 싶다. 우리의 기억이, 우리가 함께 하는 이 순간은 좋은 기억으로 색칠하고 싶다. 함께 지나던 그 아름다운 길들이 그와 나의 순간을 기억해 주겠지. 그런 기억들이 나중에 큰 아픔으로 다가올지라도 지금 이 순간 긍정을 선택해야 한다. 나는 그저 한 인간이고 언젠가는 나 또한 미련 없이 떠나야 한다.
이 책에는 아래와 같은 말이 있다. 내가 원하는 삶과 현재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 과거에 최고로 좋았던 시기는 사실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최고로 좋았던 기억은 모르겠다. 그저 웃음이 만발했던 순간순간이 기억나는데 왜 행복했는지 내용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저 행복했던 감정만 기억이 난다. 슬프거나 불행했던 기억은 세세하게 기억이 나는데 행복했던 기억은 왜 그 감정만 기억이 날까? 중요한 것은 사소한 것에 있지 않기 때문일까?
1. 현재의 삶과 원하는 삶의 차이
2. 현재의 삶과 과거에 최고로 좋았던 시기의 차이
3. 다른 사람이 갖고 있는 것과 당신이 갖고 있는 것의 차이
진정한 행복은 먼 훗날 달성해야 할 목표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존재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마음은 행복을 찾아 늘 과거나 미래로 달려가지요. 그렇게 때문에 현재의 자신을 불행하게 여기는 것이지요. 지금 이 순간 당신이 행복하기로 선택한다면 당신은 얼마든지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행복을 목표로 삼으면서 지금 이 순간 행복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는다는 겁니다.
이 책이 행복에 대한 정답은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평소 내 생각과 일치하는 부분을 찾았던 것은 아주 좋다. 먼 나라 프랑스의 정신과 의사와 내가 나누는 행복의 이야기 같다. 나는 사소한 행복을 선택할 것이다. 내 삶은 크고 찬란한 행복 하나가 아니라 소소하고 사소한 매일의 행복을 선택하고 싶다. 내일 또 여름은 태양은 강렬하겠지만 부디 간이 작은 나에게 감당하기 벅찬 불행은 피해 가길, 그것으로 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