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벼리영 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벼리영 Jan 04. 2024

은행이



나무가 일렁일 때마다 슬레이트 지붕이 붓질을 한다

흔들리는 눈동자가 점점이 박혀 있는, 해넘이 같은 우울이 노랗게 앉아 있다


장날 들여온 암캐 한 마리

그 시절 무조건 쫑, 암컷은 메리,

쫑과 메리가 번갈아가며 집을 지켰다

두 살 메리가 쥐약을 먹고 죽자 쫑이 까만 꼬리를 흔들며 왔고 또 다른 메리가 쫑이 누렸던 자리를 차지했다


어느 날 밤새도록 늑대 울음을 쏟아 놓고 홀연히 가버린 검둥이, 쫑

마지막 절규가 새겨진 마당 한구석이 살아나고 있었다


메리는 노란 털 어미였다

은행 색과 닮았다고 은행이라 부른 건 둘만의 비밀


해거름 녘, 파스텔 수채화가 수묵화로 돌아 서고

낙조는 늘 그렇듯 울음을 달고 나타난다


은행이 먼 산의 시름을 눈에 담고

꼬리조차 흔들지 않는다

보고 싶은 거야 해 질 녘 붉은 허울이 새끼를 품고 있는 거야

눈꺼풀에 걸린 까만 울음을 읽으며 가여운 마음이 등을 쓰다듬었다


그때였다

왕, 외마디 소리를 지르며 순식간에 이마를 물어뜯었다

방해 말라며 다시 사색에 잠긴 노란 은행 한 그루


가을 물들인 이마가 한동안 붕대를 감고 그래도 가여웠던 네가 어디론가 끌려가던 날

목 놓아 은행을 불렀다


물렸던 상처가 떠다닌다

누군가를 문 적이 있거나

혀에 끌려다니다 또 다른 내가 버려지진 않았을까

돌발적 가시 같은 말이 흉터가 되진 않았을까


이마에 훈장처럼 새겨진 자국,

은행을 안고 산다



<월간 모던포엠  2024년 1월호에 발표한 시>

매거진의 이전글 붉은 왜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