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수수 Jun 24. 2019

선물 같은 나날

집 근처 육교 위에서 차 구경 중인 아이

 발달이 느린 아이를 이대로 두는 건 안 되겠다, 죽기 살기로 노력해보자고 결심하고 행동한 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았다. 핸드폰에서 SNS를 지웠고, 유튜브를 지웠고, 아이와 등산을 하고 산책을 하고 좋아하는 버스를 타고 다녔다. 책을 읽어줬고, 어린이집에서 주는 학습지를 풀었다. 장난감의 건전지를 넣어주지 않았고, 표현하지 않으면 원하는 걸 해주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원하는 장난감을 사줬고, 무슨 일을 하기 전에 설명을 많이 했다.


 가장 많이 변한 점은 아이가 시끄러워졌다. 어떻게 말없이 살았나 싶을 만큼, 쉼 없이 흥얼거리고 단어에 이어 지난 주말엔 동사까지 말하기 시작했다. 리액션을 많이 해주자 아이는 스스로 밥도 먹기 시작했고, 호명에 반응도 보이기 시작했다.


 지난주, 이름을 불렀을 때 "네!"라고 아이는 처음으로 대답을 했다. 돌 무렵부터 시켰던 것을 세돌이 이렇게 많이 지나서야 해주었다. 눈물이 핑 돌았다.


 처음엔 억울했다. 남들도 유튜브 다 보여주면서 키우는데, 내 나름 열심히 키운다고 키웠는데 왜 나한테 이런 일이 생긴 걸까. 왜 우리 아이는 소통이 안되고, 스스로 할 줄 아는 게 없을까. 주위 어른들의 "때 되면 다 된다"는

말만 듣고 싶었다.


 그다음엔 죄책감이 찾아왔다. 내 탓이었다고 생각하니 죄책감이 끝이 없었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싶단 생각만 했다.


 그리고 인정했다. 남들은 두세 개 가르치고 나머지 두세 개를 스스로 터득해 다섯 개를 배우면, 우리 아이는 다섯 개를 배우려면 다섯 개를 가르쳐야 한다는 걸. 느리게 배우지만 해내고 있다는 걸 잊지 않기로 했다.


 아이를 성장하게 하는 것은 양육자의 관심과 애정이라는 걸 뼛속 깊이 느끼고 있다. 장난감이, 미디어가, 돈이 아이를 잘 키워주지 못한다는 것을 배웠다. 물론 나는 여전히 변명하고 싶고, 죄책감을 느끼고, 하나씩 해 나가는 아이를 보면 마음이 놓이고 욕심이 생긴다.


 종알종알 떠드는 아이 덕분에 웃을 일이 많아졌다. 뜬금없이 뱉어내는 소리에 황당해서 웃고, 놀라서 웃고, 예뻐서 웃고, 시끄러워서 웃는다.


 손꼽아 바라던 날들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못했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