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대 Jul 27. 2024

인생은 원래 예측된 불확실의 연속이다.

오랜만에 친구들을 만났다. 결혼한 형, 좋은 병원에서 2년 차가 되어버린 친구, 가고 싶던 부서에 배치받아 행복해하는 친구. 그들과 함께 있자니 나 자신이 너무 초라해 보였다. 다들 자신의 인생을 막힘 없이 그려가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어느 순간 붓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을수록 나만 더 작아지고 있었다. 하지만 내색하지 않았다. 그것이 더 날 아프게 할 것 같았다. 어떻게 끝났을지 모를 술자리가 끝나고 나는 고시원으로 돌아왔다. 침대에 누워 생각했다. 초라한 나 자신과 나의 삶을 말이다. 졸업 전까지만 해도 예측할 수 없었던 일들이 지금 나에게 일어났다. 원하던 직장에 들어가 원하던 일을 할 줄 알았으니 말이다. 왜 내 인생만 이렇게 꼬였을까? 세상을 원망하고 신을 증오하기도 해 봤다. 그 대상이 차라리 사람이었다면 좋았을 텐데. 보이지 않는 대상을 향한 증오와 원망은 끝없이 커져만 간다. 그러다 넘쳐흘러 나만 아프게 했다. 그런데 말이다 인생이란 게 원래 내 맘대로 되는 게 아니다. 미래는 누구에게나 불확실하고, 고난과 역경은 언제나 갑작스럽게 찾아온다. 그러니 원망과 증오의 감정은 접어두자. 나에게 찾아온 예상치 못한 고난은 그저 남들에게도 일어날 수 있었던 일들 중 하나였을 뿐이다. 그러니 그저 찾아온 아픔에 흔들리자. 그것이 지나갈 때까지. 그리고 항상 염두해 두자. 언젠가 또 아픔이 찾아올 수 있다는 것을. 갑작스럽게 찾아와도 조금은 덜 아프도록. 



이전 07화 감정의 깊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