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과 서비스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소비자 심리학의 기본 요소
1️⃣ 마케팅을 할 때,
사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인간의 기본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2️⃣ 인간의 기본욕구만 잘 이해해도 마케팅 전략수립에 큰 도움이 된다.
3️⃣ 인간의 기본욕구는
1) 선천적 욕구 8가지와
2) 후천적 욕구 9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4️⃣ 인간의 선천적 욕구 8가지
1) 생존, 사는 즐거움, 수명 연장
2) 먹고 마시는 즐거움
3) 공포와 고통과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4) 성적 만족
5) 안락한 생활 조건
6) 남보다 우월하고, 이기고, 뒤떨어지지 않게 따라가고 싶은 마음
7)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보호
8) 사회적 인정
5️⃣ 인간의 후천적 욕구 9가지
1) 자식을 획득하고 교육을 받고 싶음
2)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싶은 욕구
3) 몸과 환경이 깨끗하고 싶은 욕구
4) 매사에 능률적이고 싶은 욕구
5) 수고를 덜고 싶은 욕구
6) 남을 믿고 싶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아지고 싶지 않다
7) 스타일을 멋지게 표현하고 싶다
8) 경제적이고 싶다 / 이익이 있으면 좋겠다
9) 유리한 거래를 하고 싶다.
6️⃣ 기본적으로 선천적 욕구가 후천적 욕구보다 강하다.
- 또한 후천적 욕구는 국가의 문화, 발달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한국의 경우, 교육과 차별화 욕구가 매우 강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7️⃣ 결론
- 마케팅(광고를 포함해서)은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관심이 가장 첫 번째 단계이다.
- AARRR에서 첫 번째 A (Acquisition)을 생각해 보면 쉬울 것 같다.
- 첫 번째 A (Acquisition)에 진입시키기 위해 다양한 Creative와 Promotion 들을 고민한다.
- 이 고민 과정에서, 상기의 인간의 기본욕구를 염두에 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 위에서 언급한 8가지 기본욕구와 9가지 후천적 욕구는 '캐시버타이징' 책을 참고했다.
++) 저자 또한 해당 욕구이론에 대해 3가지 이론들을 믹스한 것으로 보인다.
*️⃣ Maslow의 욕구 계층 이론 (생리적/안전 욕구 → 선천적, 존중/자아실현 → 후천적)
*️⃣ McClelland의 동기 이론 (후천적 욕구의 심리적 기반)
*️⃣ Schiffman & Kanuk 또는 Solomon의 소비자 행동 교재 (innate/acquired needs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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