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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커머스의 모든 것 Aug 30. 2024

2024 추석 선물 트렌드 모음 ZIP.

추석선물 트렌드 분석


추석 선물 다들 구매하시나요? 구매하신다면 어디서 구매하시나요? 


여전히 추석선물은 우리의 문화인 것 같아요. 많은 분들이 고려하고 계시고, 이젠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많이 구매하시죠. 이런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플랫폼들의 '추석 선물' 마케팅 전략을 살펴볼게요. 


✔ 올해 추석선물 소비 패턴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추석 선물로는 과일류가 가장 인기가 많다고 해요. 특히 사과가 1위, 과일 혼합세트가 3위를 차지했어요. 작년 추석과 비교해 보면 과일류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상승했어요. 작년에는 소고기와 건강기능식품이 상위에 있었지만, 올해는 과일이 더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이는 사전 예약 시 제공되는 할인 혜택과 같은 유통 채널의 영향도 있을 거예요. 


구매 시점은 주로 연휴 1주 전이나 연휴 시작 즈음에 구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예산은 10~20만 원대가 가장 많았어요. 구매처는 약 70%가 대형마트에서 구매한다고 했고, 온라인은 34% 정도로 나타났어요. 귀성 의향도 작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고 하네요.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올해 추석선물 트렌드는? 실속 VS. 럭셔리 


추석선물도 양극화의 트렌드예요. 

 

1️⃣ 추석선물세트도 중고로?! 


요즘은 경기가 안 좋다 보니 추석선물도 중고거래를 통해 구매하는 경향이 있어요.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건강기능식품, 식품세트, 생활용품 등이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고, 유통기한이 긴 제품들은 재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많다고 해요. 중고나라나 당근마켓 등 국내 중고거래 플랫폼에서 ‘추석 선물’을 검색하면 다양한 추석 선물 세트가 검색되고 있어요. 



출처 : 당근


2️⃣ 유통사들은 실속형 선물세트의 라인업 확대


SSG닷컴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올해 추석 선물세트의 사전 예약 실적에서 3만 원 미만의 실속형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대비 112% 증가했어요. 참치, 햄, 과일잼, 식용유 같은 스테디셀러는 물론, 바디케어 세트도 큰 인기를 끌고 있죠. 이는 고물가 시대에 합리적인 가격대의 실용적인 선물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에요.



출처 : SSG닷컴


대형마트도 실속 있는 선물세트를 준비하는 추세예요. 이마트는 프리미엄 세트 외에 가성비를 내세운 과일·수산 실속 선물세트를 기획했어요. 롯데마트 역시 경기 불황 등을 고려해 가성비 선물세트 구색을 늘렸어요. 특히 1만 원대 이하 초가성비 상품들을 내세운 게 인상적이에요. ‘양반 들기름 김세트’ 9900원, ‘녹차원 차다움’ ‘포시즌 베스트티 세트’ 각 9900원 등이 그 예시죠. 



3️⃣ 다양해진 프리미엄 선물세트


반면에 프리미엄 상품들의 구색도 확대되고 있어요.


롯데백화점은 초프리미엄 상품과 큐레이션 된 이색 선물 세트를 선보이며, 신세계백화점은 프리미엄 한우와 다양한 과일 세트를 확대했어요. 현대백화점은 친환경 한우와 신품종 청과를 포함한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갤러리아백화점은 한정판 위스키와 프리미엄 디저트 세트를 선보였어요.


각 백화점은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선물 세트를 큐레이션 하고 있어요. 특히, 젊은 층을 겨냥한 디저트 세트친환경 상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요.


호텔업계도 고품질 식재료와 독점 상품으로 구성된 선물 세트를 통해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파크 하얏트 서울 2024 추석 햄퍼 프리미엄 건강 세트 (출처 : 파크하얏트서울)


스타벅스 역시, 푸드와 MD 카테고리 총 8종으로 구성한 선물세트를 제작했어요. 특별 제작된 푸른색 전용 기프트 박스에 담겨 배송되는 것이 특징이에요.


출처 : 스타벅스


4️⃣ 이커머스 강화


또 하나의 트렌드는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는 부분이에요. 온라인 유통사들이 일제히 추석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고, 오프라인 유통사들도 온라인몰에서 함께 판매를 하는 추세예요.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오프라인보다 수요를 먼저 잡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선보이고 있어요. 


출처 : 지마켓, 11번가


선물하기 이커머스중 가장 큰 플랫폼인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도 추석선물 사전 예약을 진행하고 있어요.



사전예약을 진행하면 특별할인과 카카오페이 할인을 진행하고 있어요. 선물하기에 '사전예약(추석)'탭을 구성하고 선물하기를 이용하는 많은 이용자들인 추석 선물을 검토할 수 있도록 노출하고 있어요. 



이커머스의 장점 중 하나는 한눈에 많은 상품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에요. 오프라인의 한정된 진열 공간에서 보여줄 수 없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통해 선택의 폭을 넓혀주죠. 선호도가 높은 식품류 뿐만 아니라, 뷰티, 리빙, 패션 제품들을 구성하며 젊은 층의 수요도 흡수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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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유통사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추석선물세트를 큐레이션 하고 있어요.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어떤 유통사가 더 웃을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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