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제이 Oct 28. 2023

아무런 문제가 없는 조직이 문제인 이유


브랜딩에 관한 책인 <무기가 되는 스토리>를 읽다가

무척 공감되고 재밌는 부분을 발견했다.



대부분의 직장이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부터 한 번 살펴보자.

  많은 경우 누군가 입사하면 신입 사원 교육으로 실시한다. 브랜드 각본이 없는 경우 HR 담당자가 신입 사원을 맞아 사원증을 발급하고, 앉아서 10분간 성폭력 방지 영상을 시청하게 한다. 다음에는 함께 회사 매뉴얼을 훑어본 다음 어느 고위 간부의 사생활에 대해 가벼운 소문을 들려준다. 로비로 이동해서 회사의 미션 선언문을 읽어보고 신입 사원을 자리로 안내한다. 1시간 후 HR 담당자는 다시 자기 자리로 돌아와 있다. 끝이다.

  이후 3년에서 5년 동안 이 신입 사원은 착실히 일을 하며 상사가 정해둔 실적 관리 기준을 충족시킨다. 보너스를 3회 받고 승진을 1회 하고 2년 연속 부서 내 최우수 사원에게 주는 상을 받으면서 6시 이후에는 일하지 않는다. 그는 비협조적인 사람들과도 함께 일하는 법을 배우고, 싸울 것은 싸우고, 타협할 것은 타협하며, 가끔씩 뜻하지 못한 결과도 받아들인다. 그러던 어느 날 헤드헌터가 전화를 걸어와 썩 나쁘지 않은 제안을 하면 인생의 다음 장으로 넘어간다.

  문제를 일으킨 적도 없지만 대단한 일을 이룬 적도 없다. 회사 입장에서는 승리도 패배도 있었고 무승부인 경우도 몇 번 있었다. 마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아무도 신경 쓰지 않고, 팝콘마저 눅눅해지는 영화와 같다. 이 회사가 무관심으로 고생하는 게 과연 이상한 일일까?

  이 스토리 속에서 공허한 내러티브가 느껴지는가? 중심부에 전체를 하나로 묶어줄 내러티브가 없기 때문에 이 회사에는 현 상태를 넘어서 신입 사원에게 의욕을 불어넣을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 회사가 잘못한 것은 없다. 하지만 특별히 잘한 것도 없다. 경쟁적 환경에서 이런 식의 접근법으로는 오래 버틸 수 없다. 이게 바로 공허한 내러티브의 중독적 기만이다. 공허한 내러티브는 회사를 잠들게 만들고, 결국 죽음에 이르게 한다.

-당신이 스토리를 안다고 해서 팀원들까지 다 아는 것은 아니다, <무기가 되는 스토리>


이걸 보고 공감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엄청나게 핫한 스타트업

혹은 유니콘 기업에서 일하는 사람이거나

운영하고 있는 사람일 거다.


저자는 위와 같은 위기에 빠진 기업을 위해

보다 확실하고 선명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성공을 위한 로드맵'을 안내해 주고 있는 것.

로드맵에 앞서 가장 중요하게 뽑는 한 가지는

'회사의 미션을 분명히 하라'이다.

즉, 스토리가 없는 곳에 몰입이 없다는 뜻이다.



책에서 저자는 독자를 위해 끊임없이 조언한다.

마치 물고기를 직접 주는 대신 낚시하는 방법을 알려주듯

정답을 바로 알려주기보다 과정을 온전히 전달하는 데 힘쓴다.

마치 독자가 주인공이고 저자는 가이드인 것처럼 말이다.


그것이 바로 이 책에서 주장하는 본질이다.

"고객을 주인공으로 만들고 브랜드는 가이드가 되어라."

책을 제대로 이해했다면 눈치챘겠지만

저자는 자신이 주장하고 있는 브랜딩의 7단계 과정

독자를 상대로도 철저히 수행하고 있다.



진정성 있는 스토리는 빠져들 수밖에 없다.

그 덕에 나는 책을 사게 됐고 두 번 넘게 읽게 됐다.

그리고 어느새 만나는 사람마다 책을 추천하고 있는 지경이다.

어느새 나는 저자의 충성스러운 팬이자 추종자가 되어버렸다.


브랜드를 만드는 힘은 스토리에 있는 것이 아니다.

'성공적인 스토리'가 가진 공통적인 특징!

일종의 '헐리우드식 내러티브 공식'에 있는 것이었다.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있다면

혹은 자신의 회사나 조직을 경영하고 있다면

한 번쯤, 아니 두 번쯤은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나도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앞서

저자가 제시한 가이드를 충실히 수행해 볼 생각이다!

모두에게 행운이 깃들길 바라며!

작가의 이전글 경제적자유를 포기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