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유쾌한씨 Oct 10. 2023

선생님은 이상해요

수학은 단위가 중요합니다

수학은 단위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연필이 3이라고 하면 3자루인지 3타인지 3박스인지 알 수 없습니다. 수학에서는 단위를 사용해야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제에서 단위를 쓰지 않아서 어이없는 감점을 당하는 경우가 많기에 저는 단위를 쓰지 않으면 오답 처리를 합니다.


학교에서 단원평가를 보기 전에 공부방에서 미리 테스트를 봅니다. 테스트를 본 후 목표 점수를 달성하면 보드게임을 하고, 미달하면 복습을 합니다.

5학년 재민(가명)이의 단원평가를 대비하기 위해서 테스트를 봤습니다. 목표 점수가 80점이었는데 아쉽게 75점을 맞았습니다. 한 문제는 단위를 쓰지 않아서 오답 처리를 했습니다. 가끔 이럴 때 마음이 약해지지만 약해지면 안 되는 것 같아요.


"선생님 15번 문제는 왜 틀렸어요?"

"단위를 안 썼잖아."

"숫자는 맞았잖아요."

"선생님은 단위를 쓰지 않으면 오답 처리하잖아."

"이 문제는 억울해요. 이제까지 다른 선생님들은 단위를 쓰지 않아도 맞았다고 채점하셨는데 선생님은 이상해요!"

"내가 이상하다고? 너 잘 생각해 봐. 답을 30만 쓰면 30cm인지 30m인지 어떻게 알 수 있어? 억울해? 억울하면 대충 선생님에게 배워!"


이사 후 공부방 재오픈한 지 한 달 정도밖에 안 됐을 때 일어난 일입니다. 한 명이 아쉬울 때인데 저도 참 막무가내였죠. 속으로는 그만두면 어쩌지 걱정했지만 수학은 단위가 중요하므로 이상한 선생님이라고 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75점 맞아서 아쉽겠지만 어쩔 수 없어. 앞으로 공부방에서 테스트 볼 때 단위를 쓰지 않아서 틀리면 숙제 한 장 추가할 거야. 이 규칙은 너를 괴롭히려고 만든 것이 아니라 습관을 잡아주기 위해서 만든 거야. 공부방 규칙으로 정하겠어."


재민이는 고학년 때 만나서 단위 쓰기 습관이 체화되지 않아서 몇 달 동안 고생을 했습니다.


규칙의 힘은 대단합니다. 재민이뿐만 아니라 공부방 아이들 모두 단위를 쓰지 않아서 틀리는 경우가 많이 줄었습니다. 가끔 마음이 약해질 때가 있지만 단호할 때는 단호해야 되는 것 같아요.


선생님은 어떨 때 단호하신가요?


작가의 이전글 엄마보다는 엄마를 선택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