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Reality

내가 좋아하는 노래들

by Rumi


"And loving you seems right

Perhaps that's my reality"


"아마도 이게 현실일지도 모르지만

당신을 사랑하는 것이 맞는 듯 하네요"


Richard Anderson 은 Scottish 이며 드럼 연주자였던 아버지와 Accordion 연주자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음악가가 될 수 밖에 없는 사람이었지요. 작사는 다른 분이 했지만, 그리고 이 노래 전체가 설레고 조심스런 짝사랑 (unrequitted love) 을 그리고 있음에도, 위에 적은 마지막 부분의 가사와 음은 왠지 슬픕니다. 꿈 속에서 (그녀를 사랑하는 상상은 아마 현실이라는 생각) 다시 현실로 (현실은 그저 짝사랑일 뿐) 돌아오는듯한 음색을 띄기 때문이지요. 저만의 생각일까요?




저는 프랑스 영화를 아주 싫어합니다. La Boum 도 마찬가지였구요. 예외는 있습니다. 1964년작 The Umbrellas of Cherbourg 은 musical movie 들 중에서도 최고작으로 생각하고 있지요. 영화 초반에 나오는 아래 장면과 음악 "I Will Wait for You" 와 그 아래 장면 (마지막 장면) 에서 흘러나오는 main theme 과 눈내리는 영상은 the absolute best 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aY6iWmQXS4

https://www.youtube.com/watch?v=22US1gpG4Bs


어쨌던간에 Sophie Marceau 가 데뷔작으로 출연했던 1980년작 La Boum (영어로는 The Party 또는 Ready for Love)은 사실 cliché 투성이인 영화였지요. 내용이 뻔한 이 영화는 13세 프랑스 소녀가 파리에 있는 고등학교로 전학을 간 후 자신의 길을 찾으려 노력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프랑스에서 국제적인 흥행작이 되었지요.



제가 보는 이 영화의 성공의 이유는 두 가지: Sophie Marceau 와 Richard Sanderson 의 노래 "Reality" 가 너무나도 잘 어울렸기 때문이라는 생각입니다. 영화 속 character 의 상황과 이 노래가 맞아떨어진다기보다는, 십대라면 아마도 이렇게 저렇게 모두 느꼈을 그 감정을, 아름다운 선율과 가사로 엮어냈기 때문이지요. 거기에 'stunning' Sophie Marceau 가 있었기에.


이 영화는 졸작이었지만 많은 40대와 50대, 그리고 심지어는 아마도 60대의 마음속에 한 곳을 차지하고 있는 듯 합니다. 이 여배우가 James Bond film 중 "The World Is Not Enough (1999)" 에서 치명적인 매력을 발산했어도, 그리고 2005년작 Anthony Zimmer 중 train scene 에서 보여준 irresistable 한 모습이 있었어도, 1980년의 Sophie Marceau 와 Reality 의 아름다운 조화는 오래 지속될 듯 합니다.


이렇게 아름다웠던 1980년대와 90년대, 40대 이전의 분들은 이를 경험하지 못하였으니... 40대 + 분들은 이렇게 보면 we really rocked! 라고 말할 자격이 있지요.




Met you by surprise

I didn't realize

That my life would change

for ever

Saw you standing there

I didn't know I'd care

There was something special

in the air


Dreams are my reality

The only kind of real fantasy

Illusions are a common thing

I try to live in dreams

It seems as if it's meant to be


Dreams are my reality

A different kind of reality

I dream of loving in the night

And loving seems all right

Although it's only fantasy


If you do exist

Honey, don't resist

Show me your

new way of loving

Tell me that it's true

Show me what to do

I feel something special

about you


Dreams are my reality

I like to dream of you

Close to me

I dream of loving in the night

And loving you seems right

Perhaps that's my reality




영화장면을 담은 영상과, pianomusiclovr 라는 분이 연주한 Reality 를 올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Am-9mNzNvg



https://www.youtube.com/watch?v=FJMAn4tPoHk



- March 11, 2023

keyword
작가의 이전글눈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