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onterry May 23. 2023

일하지 않고도 돈 벌 수 있습니다.

[트랜서핑 카드 - 꿈을 깨고 들어가기]

“일하지 않고 돈을 버는 것이 가능하다면, 진짜 봐야 할 현실이 무엇입니까?”


트랜서핑의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해야만 돈 벌 수 있다는 꿈에서 깨어나라!”



[1] 계기


 : 트랜서핑은 쉬우면서도 놀라운 내용을 많이 다루지만, 손쉽게 이해되지 않는, 아니 기이해 보이는 수준의 내용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를 소개하려 합니다.


 : 트랜서핑 카드의 문구 중에서 ‘일하지 않고도 큰 돈을 벌고 싶다고? 가능태 공간에 주문하면 된다.’라는 맥락의 내용이 있었습니다. 어쩌면 부자들의 입장에서는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선뜻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트랜서핑이 아닌 다른 컨텐츠의 내용에서도 유사한 내용이 설명된 바가 있습니다.


 * 하나, Paul Park 저자가 집필한 저서 [인간 메커니즘]을 살펴보면, 휴먼디자인(Human Design)을 기반으로 사람을 타입 (Type)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는 설명이 있습니다. 그중 프로젝터 (Projector)라는 타입이 있는데, ‘이들은 본질적으로 일하는 존재가 아니다.’라고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책에 나온 맥락이며, 좀더 자세한 맥락은 공인 전문가의 리딩 서비스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필자는 공인 전문가가 아닙니다.} [참고로 필자 또한 프로젝터입니다.]


 * 둘, 시크릿을 다룬 인물 중 밥 프록터 또한 이런 말을 했습니다. ‘큰 돈을 버는 것은 일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라고 말입니다. Google의 Bard에도 물어보니 프로그램의 제공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해줍니다. (생각지도 않은 프로그램들의 목록을 나열해주었습니다.)


 : 이런 맥락으로 봐도 불가능한 건 아니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의 입장에서는 ‘일하지 않고도 돈을 버는 건 불가능하다’는 전제를 깨뜨리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을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의문은 가지고 있지만, ‘된다’고 답을 내놓기 아직은 어려운 상태이니 말입니다.


 : 그래서 트랜서핑 카드에 물어봤습니다. 그 결과 [꿈을 깨고 들어가기]라는 카드가 나왔습니다. 같이 내용을 살펴볼까요?



[2] 카드의 가르침


 : 당신의 삶은 강요된 연극이라는 사실을 이제는 자각하라. 당신이 이 연극 속에 푹 빠져 있는 한은 무대장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도 없고 사건의 전개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도 없다.


 : 우선 객석으로 내려가서, 맑게 깨어 있는 시선으로 주위를 둘러보고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라. “지금 이 순간 나는 잠들어 있지 않으며, 내가 어디에 있는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내가 무슨 일을 하며 또 왜 하는지를 명확히 알고 있다.” 그런 다음 무대 위로 다시 올라가서 관객 (지켜보는 자)의 관점을 지닌 채 연극을 계속하라. (중략) 그것은 깨어 있는 의식이다.


[3] 카드의 해설


 : 꿈속에서는 마음이 몽환상태에 빠져서 모든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일어나는 그대로 순순히 받아들이기 때문에, 당신은 상황에 지배를 받을 것이다. 현실에서도 대체로 이와 동일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 지금까지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가르쳐주는 대로만 현실을 인식해왔다. 이제는 현실을 꿈과 같은 것으로 인식하라. 그 꿈속에서 깨어 있을 때만 상황을 제대로 통제할 수 있다.


 : 이 연극을 제 3자의 입장에서 깨어 있는 의식으로 주시하라. 그러면 결국 모든 이치가 절로 깨달을 것이다.


[4] 독자들을 위한 해석


 : ‘일하지 않고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냐? 돈 벌려면 일을 해야지!’ 저 또한 어렸을 때 이 말을 아무런 의심 없이 믿어 왔습니다. 게다가 20대 때 ‘누구보다 더 많은 일을 해야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자기 계발의 말을 철썩 같이 믿었습니다. 그래서 과로로 인해 몸이 극도로 안 좋아진 적이 꽤나 많았습니다. 게다가 돈을 털린 적도 있고요.


 : 위 문장의 자체는 함정이 아닙니다. ‘문장을 대하는 태도’에 함정이 있는 것입니다. 문장을 고대로 믿으면 그러한 현실이 펼쳐집니다. 돈을 벌기 위해 일해야만 하는 상황에 빠지는 것. 이로 인해 환각 상태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일을 더 많이 해서 돈을 더 크게 벌 수 있다는 착각 말입니다.


 : 그러나 트랜서핑은 과감하게 환각 상태에서 벗어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강요된 연극’이라고 말합니다. 이런 연극에서 깨어나라 촉구합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면, ‘일하지 않은 대신 정당하게 돈을 번 경우’를 찾아보면 됩니다. 분명히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것이 먼저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구글의 Bard나 ChatGPT에 물어봐도 답은 분명히 나와 있습니다. 다만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셈입니다.


 : 그렇다고 ‘일하지 않는다’는 것을 ‘게으르게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라고 해석해서는 안 됩니다. 오히려 이렇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분야에 대해 세부적인 사항을 낱낱이 파악하여 전문가가 된다.’라고 말입니다. 특히 지적인 분야일수록 이 말을 적용하기 유리하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5] 독자들을 위한 한 가지 질문


 : 일해야만 돈을 벌 수 있다는 게 과연 진실일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돈이 없다는 생각 때문에 이직이 안 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