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점 연습은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제발 하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by moonterry

제발 붓점 연습만큼은 하지 않기를 권유합니다. 진짜로 필요한 경우는 리듬을 익힐 경우고, 외에는 쓸데가 없습니다.


붓점 연습은 하농이라는 피아노 테크닉에서 언급이 되어 있고, 다양한 리듬패턴을 통해 손가락을 강하게 만든다고 설명합니다. 그래서 유튜브나 카페들을 찾아보면 붓점 연습이 좋다고 얘기하고요.


그러나!


이는 궁극적으로 피아노를 치는데 어려움만 가중시킬 뿐입니다.




붓점 연습의 전제를 살펴볼까요? 리듬의 변형을 통해 힘을 한쪽에 쏠리게 만들어서 한 손가락의 힘을 키운다고 합니다. 얼핏 보면 상대적으로 약한 손가락들의 힘을 키우기 위해 이런 연습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 가지 맹점이 있습니다.


첫째, 손가락의 힘을 강하게 만드는 것 자체가 이미 손가락을 짧아지고 좁아지게 만듭니다.

: 지난 글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를 다시 언급하자면, 근육이 짧아지고 좁아지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붓점 연습 자체가 통증을 발생시키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둘째, 더 효과적인 연습 방법들이 얼마든지 많습니다.

: 굳이 하농 교재를 가지고 붓점 연습을 하느니, 선 피아노 테크닉의 교재나 피시나 등을 연습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기 때문입니다. 붓점 연습은 리듬을 익히는 것이 아닌 이상에는 시간 낭비죠.


셋째, 진짜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손가락들의 균형 자체가 완전히 무너지게 만든다는 겁니다.

: 붓점 연습하는 것을 비유하자면 마치 절뚝거리며 걷는 것을 의도적으로 연습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절뚝거리며 걷고 싶으신가요? 아닐 겁니다.


: 아노 앞에서는 어떨까요? 우리의 몸이 균형감이 잡혔을 때 어떤 음이든 문제없이 칠 수 있다는 것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런데 붓점 연습을 한다? 피아노 앞에서 절뚝거리면서 친다는 겁니다.


: 더 불편한 진실은 붓점 연습을 하면, 한쪽 손가락이 강해지면, 다른 손가락들은 약해진다는 겁니다. 이로 인해 더 피아노를 치기 어려워지는 것이고요.




이리 말씀을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붓점 연습을 하고 싶으시다면 하셔도 됩니다. 연습의 결과는 연습한 자들의 책임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글은 손가락들의 균형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