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예술가

예술가의 자격

by 호림

예술가 자격은 어떻게 부여할까.


흔히 협회 같은 조직이 자신들의 권익을 보호하려고 단체를 만들고 그 가입 여부로 예술가의 지위를 부여하기도 한다. 물론 가입조건에 이런저런 경험이나 전시회 입상경력 같은 입증자료를 요구할 수도 있다.


그렇지 않으면 그냥 혼자 즐기는 취미로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가다 어떤 계기를 만난 사람도 때로는 예술가 대접을 받는 경우도 있다. 많은 경우 화가나 작가라는 있어 보이는 타이틀이 그 사람의 예술성이나 문학성을 보증하지는 않는다. 때로 숨은 진주처럼 자신의 반짝이는 재능을 갈고 다듬는 아마추어 분들이 무수히 많다.

어떤 분이 조심스럽게 자신이 찍은 사진을 보여주며 이 정도면 사진작가로 대접받을 자격이 있는지 묻는다.

또, 자신이 쓴 독특한 서체를 보여주며 꽤 오랜 수련의 시간을 회고한다. 옥석을 가릴 대단한 안목이 없다고 전제하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아마도 그분이 기성의 내로라하는 작가였다면 더 널리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예술이나 문학의 작품성을 평가할 때는 스포츠에서 올림픽 메달을 겨루듯 기계적인 계량지표가 마땅치 않은 경우가 많다. 객관을 과장한 주관은 많은 이들에게 상처를 남기기도 하고 기존의 권위는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아픔을 주기도 한다.

12.jpeg

보이지 않은 기득권의 카르텔은 어디든 있을 수 있지만, 숨은 보석을 알아보는 눈 또한 어딘가에는 분명히 있다. 누군가 보석을 애타게 찾지만, 흙속에 묻힌 진주는 좀체 햇빛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 쑥스러운 질문에 이런 대답이 어울릴지 모르겠다.


자신만의 즐거움을 다른 이들과 같이 나누고자 하는 순수함에 반짝이는 눈은 나이나 성별의 경계를 나누지 않는다. 잃을 것도 없는 초심의 순수함으로 첫발을 내디딘 경우라면 예술의 문은 당신에게 분명히 열쇠를 줄 것이고 예술가의 길은 언제나 활짝 펼쳐져 있을지도 모른다. 예술가의 숫자는 의사나 변호사의 숫자처럼 국가에서 관리하지 않으니까 그 숫자가 넘칠까 봐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때로 무언가를 확신할 수 없을 때는 다리에서 뛰어내려 보라.

내려가는 중에 날개가 자랄지도 모르니까.

- 다니엘 스틸







keyword
작가의 이전글결심과 방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