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벌려면 돈을 벌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하느니라
집나간 고양이를 찾아주는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있다. 현재 이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분은 '옥수철'이란 본명의 일명 '옥탐정', 변호사 사무실에서 일하다 지금은 고양이 탐정일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다.
https://m.khan.co.kr/national/national-general/article/202009290800001
이분의 한달 수익이 얼마인지 계산해 봤다.
기본 출장비가 30만원이고 고앙이를 찾았을 때 성공보수가 20만원이다. 아무리 비싸도 전체 금액이 50만원을 넘으면 안된다는게 현재 가격 책정 방식이고 이 분의 철학이다. 고양이를 찾을 확률은 80%이 넘고 보통 2시간안에는 찾는다고 한다.
만일 하루에 한건씩, 일요일은 빼고 일한다고 하면 한달에 1000만원을 넘게 벌수 있다. 모든걸 사업으로 생각하는 나는 짧게나마 '이거 돈 되겠는데?, 사람 뽑고 가르켜서 회사 만들어야 겠는데'이런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옥탐정은 돈 벌려고 고양이 탐정을 하면 '절대' 고양이를 잘 찾을 수 없고 당연히 돈을 벌수도 없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고양이를 사랑하고, 간절히 고양이를 찾으려고 하고, 하루종일 고양이 생각만 해야한다고 한다. 너무도 당연한 진리다. 돈을 벌려면 먼저 자기가 하는 일을 잘해서 남들에게 필요한 존재가 되어야 한다. 나는 그래서 '어떻게 게임 마케팅을 더 잘 할 수 있을지, 어떻게 더 재밌는 게임을 만들고, 소싱하고, 서비스 할 수 있을지'만 생각해야 한다.